만성 여드름 환자들에게 여드름은 고통이다. 그저 성장기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반응쯤으로 치부하기엔 그들이 느끼는 고통과 콤플렉스는 상상 그 이상의 것이다. 올해 서른 살이 된 은행원 이모씨는 중학교 때 생기기 시작한 여드름으로 15년째 고생하고 있다. 여드름에 좋다는 약도 먹어보고 온갖 민간요법을 다 따라 해 봤지만 흉터만 남길 뿐 근본적인 치료책을 찾지 못하고 시간만 보냈다. 여드름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에게 맞는 바른 치료법을 찾는 것과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인데 조급한 마음에 꾸준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것이 지금까지 여드름을 치료하지 못한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다.
웰스피부과의 김 산 원장은 "이씨가 처음 병원을 내원했을 때는 현재 진행중인 여드름도 심했지만, 지금까지 반복된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가 더 컸습니다. 은행원이라는 직업적 특성상 고객을 상대하는 시간이 많은데 불편함을 넘어 콤플렉스로 여기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이씨의 경우 여드름을 제어하는 약물치료와 함께 지금까지 제대로 치료가 되지 못해 울긋불긋한 분화구모양으로 남겨진 흉터를 동시에 치료했습니다. 현재 진행형인 여드름과 흉터를 동시에 치료하기 때문에 본인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지만, 전체적인 치료기간에 여유를 두고 꾸준히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나 식습관, 환경 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인이 된 이후에도 여드름이 계속 발생할 수 있어 일시적인 치료에 그치기보다는 인내심을 갖고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했다.

▲공들인 여드름 치료가 오래 간다
이씨에게 처방이 내려진 여드름 흉터 치료법은 바로 ‘컨투어 TRL 레이저’ 치료법이다. 컨투어 TRL레이저란, 2940nm의 파장을 가지고 있는 레이저가 여드름이 난 자리와 그 흉터에만 타깃을 설정해 치료가 이루어지는 일종의 스팟 레이저로 볼 수 있다. 여드름 치료 레이저는 보통 흉터가 남은 자리에 일정부분의 필링(박피) 이후 새로운 피부의 재생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일반 피부에는 자극을 주지 않고 여드름 부위만 치료가 들어가 기존의 전체 필링 보다 빠른 개선을 가져오는 레이저다. 더불어 콜라겐의 재생을 빠르게 진행시켜 피부의 리프팅 효과까지 얻을 수 있게 된다.
▲여드름 치료에 있어 중요한 삼박자
웰스피부과의 김 산 원장은 "피부과적 질환을 치료할 때는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환자에 따라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적절한 처방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평소에 여드름을 유발할 수 이는 기름진 음식이나 술, 담배, 커피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전용 세안제로 꼼꼼하게 세안하고, 여드름이 덧날 수 있으므로 함부로 짜지 않고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며 여드름을 개선하는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해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