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언뜻 보기에 전시 상황에나 어울릴법한 이 말은 실은 우리 인생 전반에 어울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건강과 관련 된 일은 병이라는 적과 나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런 면에서 안타까운 경우가 있다. 바로 최근 들어 환자 수가 급격히 늘고 있는 ‘여유증’이다. 여유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미적 차원을 넘어서서 심적 차원의 문제까지도 겪게 되지만 여유증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겪지 않아야 할 고통까지 겪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오늘은 이러한 여유증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도록 하자.
#여유증이란?

여유증이란 여성형 유방증의 줄임말로 쉽게 말해 남성에게 여성과 같은 봉긋한 유방이 형성되는 질환을 말한다. 이것은 남성의 유방 조직에는 불필요한 피하지방과 유선이 과도하게 발달하여 생기는 증상이다.
#여유증의 원인?
여유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선천적이거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되는 종양이나 약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특수한 경우도 있다. 또한 간경화, 신장기능 부전,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과 같은 대사성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남성들의 잦은 음주와도 연관되면서 특별한 연유 없이도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리 잡았으며 그 만큼 빈도가 늘고 있다.
#여유증의 문제점?
여유증의 문제점은 남들과는 다른 특이한 외모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인 남성의 가슴 구조가 아닌 여성처럼 두드러진 가슴구조를 가지게 됨으로써 환자들은 단순히 외형적인 문제를 넘어서 내면적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 때문에 자신의 신체가 드러나는 사회 활동을 꺼리게 되거나 할 수 없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옷이 얇아지는 계절 일수록 더욱 심화된다. 그리고 더욱 심한 경우 대인기피까지 불러 올 수 있다.
#여유증의 확실한 해결책?
여유증의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수술’이다. 보통 여유증을 단순한 비만으로 오인해서 운동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여유증은 비만과 다르기 때문에 운동을 한다고 해서 상태가 호전되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무리한 운동과 다이어트로 인해 여유증 부위 이외의 부위만 살이 빠져서 여유증이 두드러져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이미 진행된 여유증은 약물적 치료로서도 완벽한 치료는 불가능하다. 현재 여유증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수술이다.
#여유증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
우선 ‘수술’이라는 말에 너무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여유증 수술은 예상외로 아주 간단하기 때문이다. 수술은 해당부위에 최소 절개를 한 후 불필요한 지방 및 유선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대표적 수술이 ‘미니 여유증 수술’이다. 최소 절개를 하는 만큼 출혈과 통증도 적고 또 그 만큼 일상으로의 복귀도 빠르다. 거기에 완벽한 수술 결과까지 보장 한다. 또한 수술 당시 전신 마취가 아닌 부분 마취만 필요하기 때문에 그 만큼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증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자신이 현재 자신을 상태를 올바르게 인지하는 것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미 여유증을 의심하고 있다면 오랜 시간 홀로 고민하기 보다는 숙련된 전문의와 상담하기를 권해드린다. /성형외과 전문의 정철현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