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코, 지방주입 다 했는데
취직준비 중인 A씨는 ‘외모는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눈, 코, 지방주입 수술을 받았다. 이제 부기도 웬만큼 빠졌지만 친구들의 반응은 시원찮다. 평소 ‘너는 입만 넣으면 이쁘겠다’ 라는 소리를 자주 들었지만 돌출입수술 같은 ‘너무 큰’ 수술은 무서워서 피했다. 하지만, 결국은 돌출입이나 양악수술이라는 종착역에서 고민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돌출입/양악은 큰 수술인가?

사실 과거에는 돌출입/양악수술은 소위 ‘큰수술’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한 두시간에 돌출입이나 양악수술이 마무리된다면, 그 의사에게는 결코 큰 수술이 아닐 것이고, 환자가 안게되는 부담도 적어진다.
돌출입, 양악수술의 권위자인 서울제일 성형외과의 한상백 원장(사진, 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현재 돌출입은 한시간 남짓, 양악은 두시간대이고, 돌출입+턱끝+사각턱+광대뼈 수술시간은 총 세시간 이내로서, 수술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깔끔한 수술을 통해 붓기와 마취시간을 줄이고 빠른 회복이 가능해졌습니다”라고 언급한다. 더 이상 ‘큰 수술’이 아니라는 것이다.

-돌출입 수술 vs 양악수술
양악 수술과 돌출입 수술 사이에서 헷갈려하고 고민하는 환자들이 늘고있다. 입이 툭 튀어나와있고 턱끝은 대개 무턱느낌인 돌출입은 돌출입수술을 받아야만 한다. 반면에 입과 턱이 모두 앞으로 나온 주걱턱느낌의 양악돌출은 양악수술의 대상이 된다. 무조건 양악수술로 얼굴이 동안이 되고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돌출입수술은 양악수술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째, 수술부위가 제한적이므로 출혈이 적어 안전하며, 둘째, 수술 후 위/아래 치아를 묶어놓지 않으며, 셋째, 나머지 턱뼈와 어금니는 수술 전 그대로이므로 수술 후에도 음식을 씹고 먹을 수 있다. 넷째, 돌출입수술은 재발이 없으며, 다섯째, 입을 묶어놓음으로써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이 없고, 여섯째, 수술시간이 한 시간대로 짧으므로 회복이 빠르며, 일곱째, 발치한 공간이 남는다고 해도 약 2mm 이하로 남기 때문에 별 부담이 되지 않는다.
-돌출입수술의 효과
남성이든 여성이든, 외모가 경쟁력인 현대사회에서 튀어나온 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컴플렉스는 상상을 초월한다.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돌출입은, 잇몸뼈와 치아를 통째로 후방시켜주는 돌출입수술의 대상이 되며 한번의 수술로 효과를 낸다. 입이 들어가는 돌출입수술 후에는 입의 윤곽선이 아름다워진다(사진 참조). 어색하거나 퉁명스러워 보일 수 있는 입술모양과 턱끝모양이 자연스러워지기 때문이다. 웃을때 보이는 잇몸, 두툼한 입술도 개선이 된다. 코도 상대적으로 오똑해보이지만, 필요하면 코수술을 동시에 하기도 한다. 또한 돌출입수술과 동시에 사각턱, 광대뼈수술을 통해 얼굴 전체의 조화를 이루면 돌출입수술이 더욱 빛이 나게 된다. 가장 큰 효과는 돌출입의 스트레스에서 해방된 자신감이다.
돌출입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교정치과의사의 협진이 매우 중요하다. 분석단계부터 치과의 협진이 필수적이므로 환자입장에서는 성형외과, 치과의 원스탑진료가 가능한 병원이 유리하다. 돌출입수술 후에는 선택사항으로 몇개월간의 마무리교정이나 보철치료가 권장된다.
-돌출입수술과 동시 안면윤곽수술
돌출입, 광대, 사각턱이 같이 돌출된 경우, 돌출입, 양악 수술과 함께 광대뼈, 사각턱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을까? 답은 예스이다. 숙련된 경험을 가진 전문 의료진이라면, 돌출입 수술과 동시에 턱끝, 사각턱, 광대뼈, 즉 얼굴의 모든 뼈에 적용되는 수술을 한꺼번에 해결(사진 참조)할 수 있는 깔끔하교 정교한 눈(감각)과 손(수술솜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서울제일 성형외과의 한상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동시수술은 절골선이 서로 겹치지 않고 안전할 뿐만 아니라, 붓기가 한번에 몰아서 빠지는 점, 마취를 한번으로 줄이는 점, 같은 수술영역을 두번 절개할 필요가 없다는 점, 한번에 얼굴윤곽이 최종결과로 마무리된다는 점, 그리고 비용절감의 효과도 있겠습니다”라고 언급한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합죽이와 긴얼굴
돌출입수술은 이미 그 드라마틱한 효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모든 예술이 그렇듯이 돌출입수술의 결과에도 미묘한 차이가 있다. 아름다운 돌출입수술의 결과를 위해 가장 피해야 할 것은 단적으로 말해, 합죽이와 긴얼굴이다. 수술 후 입이 너무 들어가거나 턱끝이 길어지면 합죽한 인상을 준다. 대세는 알맞게 들어간 자연스럽고 예쁜 입과 부담스럽지 않은 귀여운 턱이다.
합죽이와 긴 얼굴을 예방하려면 한국인에서의 수많은 임상경험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과 수술계획이 나와야 하고 그 계획대로 수술하는 미적감각과 수술솜씨가 필수적이다. 한상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아름다운 성형수술의 결과는 의사의 섬세하고 정확한 눈과 손이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특별한 기구가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죠. 명필은 붓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이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강조한다.
돌출입수술은 다른 외과수술과 마찬가지로 혈종이나 감염의 위험이 있고, 감각신경 손상이나 치근손상의 우려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만족스럽지 못한 모양이나 합죽이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