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로 가려지는 것이 작은 얼굴의 기준이 되더니, 최근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에서 모 배우가 극 중 뻥튀기로 얼굴을 가려, 작은 얼굴 인증이라며 이슈가 되고 있다.
사람들이 예쁘다고 생각하는 얼굴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개개인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작고 어려 보이는 얼굴에 대한 선호이다. 작은얼굴, 동안얼굴, 베이비페이스는 몇 해 동안 이어진 트렌드를 대표하는 단어들이다.
동안 얼굴의 가장 큰 특징은 작은 턱. 턱부위의 비율이 작으면 동안얼굴에 가까운 이미지가 만들어지게 된다. 반대로, 턱이 유독 큰 경우라면 동안얼굴이 되기가 어렵다. 얼굴에서 턱이 강조되어 보이면 얼굴의 이미지가 강해지고, 나이 들어 보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조건 작은 얼굴과 턱을 갖는다고 해서 얼굴의 이미지가 매력적으로 바뀌는 것은 절대 아니다. 양악수술 전문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얼굴의 비율과 균형을 무시한 채 무조건 작은 얼굴, 작은 턱을 만들게 되면 심미적인 부조화를 초래한다” 면서 “양악수술을 계획할 때는 얼굴 전체의 조화로움을 고려한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무조건 작은 얼굴, 얼굴 이미지 해치기도
무조건 턱이 짧아지고 작아지는 것으로는 동안 얼굴을 만들기가 어렵다.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과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나온 턱을 집어 넣고 길이를 줄이고 V라인으로 다듬는 수술을 하게 되면 얼굴 사이즈는 작아지지만 이미지는 오히려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시각상 턱의 비율이 작아지고 어려 보이는 인상을 위해서는 턱이 얼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비율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황금비율이 적용된 수술 계획이 필요해진다.
◈ 얼굴 구조를 개선하는 황금비율 양악수술
양악수술은 얼굴의 비율을 개선해 작고 어려 보이는 얼굴을 만든다. 턱의 위치를 바꿈으로써 얼굴의 중심축에 변화가 발생하는 양악수술은 치과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안면비대칭수술, 주걱턱수술, 돌출입수술, 무턱수술, 부정교합 치료에 적용하는 수술로, 기능과 외모의 드라마틱한 개선을 가능케 한다. 턱의 기능적인 회복을 최우선 목적으로 하면서도 외모 개선 효과에 중점을 둔 수술 계획이 중요한 것은 양악수술이 치과 구강외과의 턱교정 수술치료법이기 때문이다.
얼굴은 입체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수술의 결과가 반영되는 양상이 복잡하다. 구조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미리 파악하여 정확한 계획대로 수술을 진행 해야 만족스런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수술을 담당하는 집도의가 수술 전 상담, 진단, 계획 까지를 모두 담당해야 일관된 치료가 가능하다. 얼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교한 계획에 따라 턱수술을 시술할 수 있는 구강외과 의사와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전문 구강외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