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디스 도전해도 괜찮을까?" 아이비승무원학원 김윤정 카운슬러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2.25 11: 27

[기고] 여성의 전문직 중 가장 먼저 생각나는 직업이라면 단연 스튜어디스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오해로 구직자들 사이에서 스튜어디스는 막연히 생각해볼 수 없는 직업으로 구분되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캐리어를 끌고 공항을 워킹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능숙한 객실서비스를 펼치는 승무원들을 보고 있자면 마치 별세계의 직업인듯한 착각에 빠져들기도 한다.
필자가 지식검색을 검색해본 결과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이 많은 이들로 하여금 얼마나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었다.
승무원이 되려면 3개국어 구사가 가능해야 하는 지, 미혼이며 나이가 어린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채용하는 지, 신장조건이 170cm 이상 돼야 지원이 가능한 지, 국제선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4년제의 학사를 취득해야하는지 등등.
초등학생부터 삼십대 직장인들까지 세대도 없이 열광하고 있는 직업, 스튜어디스. 하지만 스튜어디스 직업을 이해하고 용기를 내어 도전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여기에서는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이해하고 나아가 대규모 항공사 공채에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하려 한다.
스튜어디스는 1차 세계 대전이후 승객들을 위하여 간호사가 탑승하는 것으로 탄생되었다. 당시만 해도 비행기 공포와 멀미로 인해 구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간호사승무원이 탑승하는 것으로 승객들의 정신적 육체적 안정을 이끌어 줄 수 있었다. 현재는 항공운송수단이 보편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게 항공기를 이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스튜어디스 채용 시 간호경력을 우대해주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현재는 많은 항공사에서 승객의 간호를 목적으로 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쾌적하게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유에서 스튜어디스를 채용하고 있다. 기내방송을 통해 승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갑작스런 고객의 신체 이상에 대하여 응급 처치하는 것, 장거리 비행고객의 식음료를 제공하는 것, 신문이나 오락 등의 볼거리를 준비하는 것,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여행의 기억을 남길 수 있도록 물질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배려를 하는 것, 에이즈예방이나 환경운동 등의 캠페인 참여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감을 구축하는 것 이러한 모든 것이 승무원의 중요한 역할로 부각되고 있다.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객실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직업으로 한정하고 있다면 영어공부 이외에는 달리 준비 방법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조금 더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이해할 수 있다면 본인의 전공, 아르바이트경력, 취미나 특기 등과 연결시켜 접근을 시도해볼 수 있다. 항공사에서는 확장된 국제노선에서 활약을 해줄 실로 다양한 전공과 사회경험을 가진 인재들의 충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메이저 항공회사에서 1년에 채용하는 승무원의 수는 약 1500~2000명이다. 이 가운데 항공운항과 실습생이 년 200~300명씩 수급되고 있으며 경력직이 100~200명 가량 충원된다. 결국 약 1000명이상의 승무원은 다양한 적공과 사회경험을 가진 참신한 인재의 채용이라는 셈이다.
국내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스튜어디스 자격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한항공에서는 2년제 학사를 가진 신장 162cm, 토익 550점, 교정시력 1.0, 해외체류에 문제가 없는 자를 조건으로 채용한다. 남자의 경우에는 4년제의 학사와 토익 750점, 신장 170cm이 요구되며 군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제외하면 여자와 같다. 남자의 경우에는 보안적인 역할도 담당하는 이유로 이스타항공에서는 유도 검도 태권도 2단 이상의 추가적인 조건을 내세우기도 한다.
아시아나항공에서는 남녀 구분 없이 2년제 학사를 가진 토익 550점, 교정시력 1.0, 해외체류에 문제가 없는 자를 조건으로 채용한다. 남자는 군필이거나 면제여야 한다.
3개국어 활용여부나, 나이에 대한 제한, 기혼미혼여부에 대한 패널티는 부여하고 있지 않다. 기내에서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서 약간의 신체조건이 있을 뿐 비교적 낮은 스펙으로 얼마든지 지원이 가능하다.
항공회사 승무원은 일반 대기업과 비교해도 낮은 스펙으로 지원할 수 있지만, 서비스직군의 특성상 고객과의 접점을 고려한 면접시험이 까다롭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승무원의 임무, 역할과 얼마나 잘 부합시켜 어필할 수 있을자가 중요 포인트이다. 승무원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승무원학원을 통해 준비하고 있는 것들도 승무원에 대한 직업이해를 바탕으로 한 이미지연출과 커뮤니케이션 능력향상이다.
승무원학원 아이비사에서 일하면서 많은 학생들로부터 가능성과 이미지진단을 요청받고 있는데 스튜어디스에 대한 이해와 적성이 직업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고 싶다.
아이비사 홈페이지에서 항공사와 스튜어디스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접해볼 수 있다. 직업에 대한 특성과 본인의 장점을 연결시켜보면서 스스로의 가능성과 자신감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2010년 02월 25일 기준 채용중인 항공사. 대한항공(남),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남), 카타르항공, 핀에어.
아이비사에서 조건별 가능성체크와 이미지진단을 받아볼수 있으며 전화예약을 통해 방문이 가능하다. www.ivysa.com  02-556-5470. 
/아이비승무원학원 김윤정 카운슬러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