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킬빌의 우마 서먼과 캐리비안의 해적에 나오는 키이라 나이틀리 등 서양의 여배우들은 독립적이고 강한 여성상을 표현하기에 걸 맞는 선이 굵고 강한 얼굴형을 선호하는 편이다. 반면 우리나라 여배우들은 V라인 턱 선으로 작은 턱에 여성스러운 이미지의 얼굴형을 미인으로 꼽는다.
동양인들은 대체적으로 콧대가 낮은 경우가 많아 얼굴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코가 낮아 보일 수 있다. 코와 입술이 이루는 각도에 따라 치아교정과 턱교정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코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튀어나온 모습을 일컬어 돌출입이라 진단한다.
긴 자를 코 끝에서 턱 끝까지 연결했을 때 입술이 심하게 눌린다면 돌출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돌출입을 가진 사람은 전체적으로 화가 나 보이거나 거칠고 남성적인 인상으로 보여질 수 있다.
돌출형 얼굴은 옆모습을 봤을 때 치아가 앞쪽으로 뻗어있거나, 웃을 때 잇몸이 심하게 드러나 있다. 또 코 양 옆으로 팔자주름이 심하게 드러나거나 평소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고 무심결에 입이 벌어진다면 돌출입일 가능성이 높다.
돌출입을 가진 사람이 턱교정수술을 받는 경우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후 얻어지는 공간을 이용해 턱뼈를 뒤로 이동하게 된다. 만약 발치가 어려운 경우라면 양악수술로 위 아래 턱뼈를 전체적으로 이동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대부분 돌출입은 수술 전 교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수술 후 교정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다.
돌출입은 원인에 따라서 수술방법이 달라진다. 전방치아부위의 돌출에 의한 것인지 아래턱이 작거나 형태가 이상해서 상대적으로 돌출이 되어 보이는 것인지에 따라 크게 나눌 수 있다.
분절골 절단술 실제 돌출에 의한 것이라면 위턱과 아래턱의 치아를 하나로 발치한 후에 턱뼈의 전방부를 골절시켜 후방으로 이동시켜서 돌출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수술시간도 길지 않다.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아래턱의 턱 끝을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이부성형술을 같이 시행하기도 한다.

요즘은 가상시술프로그램을 도입해 턱교정과 돌출입 수술 시 정확한 입술과 잇몸, 치아, 턱, 신경의 위치를 이상적으로 잡아줌으로써 시술 후의 모습을 미리 예측할 수도 있다.
서울턱치과 강진한 원장(사진)은 “정확한 치료계획은 얼굴길이, 비대칭, 돌출량, 입술의 위치, 코와 입술이 이루는 각, 턱 끝의 돌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결정하게 된다. 턱이 작은 경우는 조금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아래턱을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수술과 양악수술을 계획하고 이런 수술을 위해 교정 등의 수술 전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