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광대뼈 수술, 양악수술 제대로 받기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3.08 11: 00

광대부위가 돌출된 동양인들의 경우 서양인들에 비해 평면적인 얼굴을 갖고 있다. 특히 광대 부위가 발달할 수록 인상이 강하고 남성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
반면 ‘베이비 페이스’라 불리며 주목받고 있는 동안 얼굴을 살펴보면 입체적인 얼굴 라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마와 균형을 이루는 앞 광대야 말로 사랑스러운 얼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옆 광대가 돌출된 경우엔 동안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어진다.
옆광대는 얼굴의 폭을 넓어보이게 하고 얼굴 정면은 밋밋해 보이는 특징이 있다. 만약 옆광대가 발달하고 정면이 밋밋해 보인다면 수술적 접근에 있어서 입체적인 조화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앞광대는 살려주고 옆광대는 축소하는 수술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광대뼈 수술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광대뼈를 줄인다고 커보이는 얼굴이 작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또한 튀어나온 볼살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 광대뼈수술에 있어 핵심은 자신의 광대뼈 모양을 정확히 분석하고 진단해서 제대로 된 수술을 해 줄 수 있는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다.
광대뼈 크기와 모양, 볼살 지방, 피부 까지 고려하여 전체적인 광대의 곡선 모양을 살리고 광대쪽 볼살과 턱쪽 볼살 그리고 코 옆 볼살까지 부분 부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수술 후 모습을 예측해 정확히 수술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즉 광대와 코 그리고 턱선의 모양까지 함께 고려한 광대 윤곽술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제대로 된 광대윤곽술은 지금까지 여러 병원에서 문제가 되어 왔던 볼처짐이나 얼굴이 너무 편평하고 넓어보이는 단점을 개선하는 것으로 광대뼈를 환자의 얼굴 윤곽 및 형태에 맞게 재배치 한 후 뼈의 고정뿐 아니라 광대뼈의 조직을 위로 당겨 고정하여 볼처짐을 없애고 얼굴의 실제 폭을 줄어들게하여 정면 효과를 더욱 크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수술로 얼굴라인이 개선되고 인상이 부드러워지며 얼굴이 작아져서 어리고 귀여운 이미지를 갖게 된다.
돌출입, 얼굴뼈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 받은 에뜨 성형외과 박흥식 원장은 “광대뼈 수술은 작고 귀여운 얼굴을 만드는 수술이지 광대를 밋밋하게 만드는 수술이 아닙니다. 광대뼈 특유의 자연스러운 곡선은 유지하여 너무 편평한 얼굴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해줄 수 있는
검증 된 전문의를 만나 자세한 상담을 받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광대가 돌출 되었다고 단순히 한가지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엔도틴 볼살 리프트도 함께 활용하여 앞광대를 만들거나 양악수술이나 광대수술 후 발생된 볼처짐을 해결하여 이상적인 광대 윤곽을 만들어 입체적이고 자연스러운 동안의 작은 얼굴을 만드는 수술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다.
광대뼈수술은 수술 후 광대가 밋밋해지면서 없어지는 것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작은 동안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 얼굴 전체 윤곽의 이미지개선이 더욱 중요하므로 안전성이 확보되고 타 수술을 통해 미적으로 검증된 제대로 된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