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볼륨감, 간단하게 UPㆍDown 시키는 법?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3.15 08: 36

‘성형’이라 하면 막연히 칼을 대는 수술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아마도 가장 오래되고 보편화된 쌍꺼풀수술이나 코 성형수술을 연상하기 때문일 것. 하지만 요즘은 전체 성형 중 칼을 대는 외과적 수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예전에 비해 절대적이지 않다.
이는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름은 물론 성형수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미의 기준이나 성형의 목적도 점차 다양해져 각각의 목적에 적합한 미용성형술이 개발되어 왔기 때문.
특히 최근에는 간편함과 자연스러운 결과, 안전함 등을 이유로 절개를 하지 않는 시술들이 각광받고 있으며 이러한 시술들은 대부분 얼굴의 볼륨교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들이 많다.
실제로 요즘 방송을 보면 연예인들이 ‘간단히 주사를 맞았다’라고 말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주사를 이용한 성형이 바로 절개 없이 피부의 볼륨감을 교정하는 대표적 시술에 포함되며 시술의 간편함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쁘띠성형’이라 불린다.
‘쁘띠성형’은 대개 10분 내의 짧은 시간 안에 시술이 끝나며 당일 바로 결과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필러성형 및 보톡스 주사, 자신의 지방을 이용한 자가지방이식, 얼굴의 과도한 지방을 녹여내는 아큐스컬프 지방용해술 등이 대표적이다.
▶ 볼륨감 Up?
레스틸렌과 같이 피부의 볼륨을 보충하는 필러는 눈 밑 애교살, 쁘띠코성형, 입술확대, 팔자주름 제거, 꺼진 볼 살, 이마성형, 무턱교정, 쁘띠가슴성형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필러시술의 장점은 보형물 수술보다 미세한 볼륨교정이 가능하다는 것. 반면 단점은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효과유지를 원할 경우 추가적인 시술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또한 자가지방이식술은 주로 꺼진 이마와 무턱, 꺼진 볼 살처럼 미세한 교정보다는 부피가 다소 큰 부위에 적합. 높은 순도를 위해 지방을 원심 분리하는 미세지방이식은 물론 줄기세포, PRP와 같이 지방이식의 유지기간 증대 및 염증완화, 피부재생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지닌 바이오지방이식으로 발전되었다. 약간의 수술적인 과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보형물 삽입술에 비해 부담이 훨씬 덜하기 때문에 대중화된 시술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 볼륨감 Dowm?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흔히 필러와 혼동되기 쉬운 보톡스는 한마디로 근육에 작용해서 수축을 유도하는 주사제라 할 수 있다. 주로 습관적인 표정에 의해 골이 깊어지는 눈가나 입가, 미간과 같은 표정주름제거와 턱근육(저작근)이 발달한 사각턱 축소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보톡스에 의한 효과는 표정주름의 경우 시술 후 약 일주일 정도 지난 후부터, 사각턱보톡스의 경우 약 3~4주 정도 지나 서서히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4~6개월 정도 지속되지만 개인차에 의한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또 볼살이나 턱살, 광대살, 이중턱 등 늘어지거나 과도한 얼굴 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얼굴지방흡입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얼굴은 면적이 넓고 피부가 두꺼운 복부나 옆구리 살과는 달리 작고 세밀하게 분포되어 있어 일반 지방흡입술이 아닌 얼굴부위의 지방을 효율적으로 녹여 흡입하기에 용이한 ‘아큐스컬프 레이저 지방조각술(아큐리프트)’이 효과적이다.
성형외과전문의 정영춘 원장(사진, 허쉬성형외과)은 “피부나 근육, 지방의 볼륨감을 조절하는 시술은 통증과 후유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본래의 얼굴을 크게 변형하지 않으면서 균형 있는 얼굴을 만들 수 있어 장단점과 주의사항을 숙지해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한다면 대부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하지만 주사를 이용해 볼륨을 보충하는 성형은 간편하게 이미지를 교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나,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제제의 주입물을 저가로 시술해 부작용을 초래하는 불법의료 행위도 만연하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라고 덧붙여 당부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