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개방 코 성형, 부작용 없이 자연스러운 코 연출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3.17 08: 50

강렬한 스모키 메이크업을 자주 하는 송진아 씨(24세, 가명)는 볼품없이 낮은 콧대가 콤플렉스다. “콧대가 없어서 얼굴이 밋밋해요. 특히 옆모습을 보일 때가 가장 창피해요. 눈이 강렬하면 좀 나을까 싶어서 눈 화장을 진하게 하고 다녀요”라고 말한다.
코는 얼굴의 중앙에 있어 노출 빈도가 높은 부위 중 하나다. 낮은 콧대는 얼굴 전체의 입체감을 떨어뜨려 다소 밋밋하고 얼굴에 특징 없어 보일 수 있다. 눈이나 입술, 이마 등은 메이크업이나 머리 모양을 바꾸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코의 결점은 숨기기 어렵다.
클레오파트라의 미모에 대한 재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도 코와 관련이 있다. 세기의 미인으로 꼽히는 클레오파트라는 사실 완벽한 미인이 아니라는 것. 그 증거는 클레오파트라의 ‘매부리코’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매부리코가 콤플렉스였던 클레오파트라가 자신을 위한 화장품 공장을 운영할 정도로 미에 대한 집착이 강한 여성이었다고 전한다. 이는 코가 아름다운 얼굴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돈지 짐작케 한다.
최근에는 각종 시험에 면접 전형이 늘어나면서 호감을 주는 외모가 경쟁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때문에 대학 입학이나 취업을 앞두고 성형수술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으며 눈, 코 성형은 보편화하는 추세다.
특히 코 성형은 간단한 수술로 얼굴 전체의 이미지가 달라 보이는 효과가 있어 남녀를 불문하고 선호하는 수술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코 성형’하면 비중격을 절개하는 개방형 수술법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콧구멍을 절개하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도 있다.
개방형 코 성형은 비중격을 절개하기 때문에 의사의 시야 확보에 유리하다. 반면 코 기둥에 봉합 자국이 남거나 양쪽 콧구멍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다. 또 피부가 질겨져 코끝 성형이 어려워지거나 콧속에 삽입한 보형물이 흔들리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원장은 “개방형 코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비개방 코 성형’입니다. 이 수술은 코의 안쪽에서 수술이 진행됩니다. 의사 입장에서는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지만 환자의 입장에서는 수술 자국이 남지 않아 수술 후 만족도가 높습니다”라고 말한다.
비개방형 코 수술은 낮은 콧대를 세우는 시술 외에도 매부리고, 복코, 긴코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수술방법이다. 하지만 시야 확보의 어려움 때문에 의사들 사이에서는 공간예술로 불릴 만큼 난의도가 높은 수술에 속한다. 10년 이상의 수술 경력과 노하우가 축적된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을 결정할 때는 수술 경험자들의 충고를 토대로 성형외과에 방문해 전문의와 직접 상담을 거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3D가상성형 기술이 생겨 수술 후 달라진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어 성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