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디스학과, 항공운항과 입시준비 전 필수 점검사항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3.17 15: 03

항공사 스튜어디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승무원을 교육하는 항공운항과 입시 경쟁률도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작년 2011년도 인하공전항공운항과의 입시경쟁률은 최고 53:1을 기록하면서 치열해진 입시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항공운항과 입시는 일반 대학전형과는 달리 내신과 수능이외에도 면접에 대한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향후 승무원 가능성을 고려하여 신체조건, 커뮤니케이션능력, 이미지연출력 등을 까다롭게 평가하고 있다.
2012년도 항공운항과 입시를 계획하는 수험생이라면 항공운항과 입시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별 주안점을 미리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1. 성적반영비율
항공운항과 입시가 일반대학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성적반영비율이다. 대부분의 항공운항과가 내신과 수능점수 이외에도 면접전형을 실시하고 있으며 면접시험 반영비율도 60~70%까지 채점하고 있어, 별도의 면접대비가 병행되어야한다. 인하공전항공운항과의 경우 2011학년에서 수시전형 내신 40%, 면접 60%, 정시전형 수능 40%, 면접 60%를 평가 반영하였다.
2. 입시전형시기
항공운항과 입시는 수시전형 위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수시전형은 1차 9월, 2차 12월로 나뉘어 진행되며 전체입시생의 2/3가량이 선발된다. 2011년도 입시에서는 1차시즌에 수원과학대와 한서대학교, 2차시즌에 인하공전이 실시되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수시 1차전형에서 최대한의 입학처를 확보하고 2차전형에 경쟁률이 높은 학교에 응시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9월 1차수시 시즌을 준비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항공운항과 입시를 계획할 수 있다.
3. 학교별주안점
면접에서는 대한항공승무원, 아시아나승무원 전환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스튜어디스 자격조건을 기준해서 입시에 반영하고 있다. 국내항공사는 신장 162cm, 교정시력 1.0, 토익 550점, 2년제이상 학사를 스튜어디스 자격조건으로 하고 있다. 인하공전 노메이크업면접, 한서대학교 전공소양면접, 안양과학대 영어면접 등 주안점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학과의 특징을 이해하고 입시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4. 면접소양매너
항공운항과 면접은 실제 승무원 면접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화하는 것 이상으로 워킹, 표정연출, 자세 등의 매너소양에 대한 평가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항공운항과 입시에 임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면접시 항공사 면접과 동일하게 헤어, 메이크업 세팅뿐만 아니라 블라우스, 스커트, 구두를 착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호감가는 이미지연출을 위하여 악세서리까지 신경을 쓸 수 있어야 한다.
여성의 전문직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튜어디스. 입시에서부터 차별화된 경쟁력이 요구되고 있다. 성공적인 입시를 위해서는 학과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하여 개인별 경쟁요소와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남 아이비승무원학원 아이비크루(http://www.ivycrew.co.kr)에서 3월 26일 항공운항과 입시특강 개최가 예정되어있다. 현직 항공운항과 교수와 함께 2012년도 항공운항과 면접 포인트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또 신청자에 한하여 유니폼 이미지진단과 조건별 학과추천 상담을 1:1로 받아볼 수 있다. 비용은 무료이며 전화를 통한 예약이 필요하다. 문의 02)556-5470.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