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항공사에서 대규모 채용을 예고한 가운데, 항공사지상직취업에 대한 구직자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항공사지상직이란 항공사내의 부서 중 스튜어디스(객실승무원)를 제외한 나머지 전 부서를 일컫는 용어로 예약발권을 비롯한 체크인카운터, 게이트, VIP라운지, 마케팅 등이 여기에 해당 된다.
지상직취업에 대한 자격요건이 학력, 나이, 키, 시력, 결혼여부 등 각종 제한 폐지로 방향을 잡으면서 항공사 지상직 취업을 희망자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해졌다. 이에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물론 안정된 정년이 보장되는 전문직, 평생직으로의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의 항공사취업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은 편이다.(직장인들의 경우, 국비지원을 통해 이직을 준비 할 수 있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항공사지상직 취업에 대해 23년 전통을 지닌 국내 최초의 지상직채용대행 교육기관인 에어라인뉴스센터(이하 ANC)와 함께 그 인기 요인을 찾아 봤다.

다음은 ANC지상직학원 관계자와의 일문일답이다.
Q. 보통 항공사 취업이라고 하면 스튜어디스를 떠올리는데 항공사 지상직이란 것은 다소 생소한 직업이라 할 수 있다.
A. '항공사취업=스튜어디스'라는 인식이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자리잡혀 있는것이 사실이다. 그래서일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전문직, 평생직인 항공사지상직이 촉망받는 유망직종으로도 선정되었고, 다양한 부서로의 준비가 가능하기에 취업준비 시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Q. 작년 12월에 중국동방항공 지상직채용에 유일하게 단독 채용대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채용을 진행했는데?
A. 중국동방항공 단독채용대행을 비롯해 다양한 항공사지상직 채용을 대행했는데 이외에도 에어캐나다, 싱가폴항공, 필리핀항공, 베트남항공 지상직 단독채용을 진행했고, 올해에는 유나이티드항공과 베트남항공승무원 채용을 진행했다.
Q. 상당히 많은 항공사들의 채용을 대행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볼 수 있나.
A. ANC는 23년의 전통을 가진 국내 최초의 지상직 교육기관으로 국내외 항공사들의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다.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대한항공 상무이사를 역임한 이택금 대표이사의 지상직취업에 포커스를 맞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이 적중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ANC를 통해 입사한 현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들이 각 부서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 힘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Q. 마지막으로 ANC지상직학원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해달라.
A. 지난 1989년 설립 이후 수많은 항공사지상직 인력을 배출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항공사, 다양한 부서로의 채용대행이 예정되어 있다. 업계 최초로 학원생 전용 카페테리아, 사진관 그리고 강의실이 아닌 스터디 전용룸을 제공해 예비지상직승무원의 꿈을 준비하는 교육생들이 지상직취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믄의 ANC 대표홈페이지(www.iloveanc.com) 전화 02)548-6799.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