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플러스알파 ‘앞트임’ ‘뒷트임’ 꼭 해야 할까?
OSEN 손남원 기자
발행 2011.03.18 15: 28

김유나(19세, 가명)씨는 최근 고민에 빠졌다. 쌍꺼풀 수술을 하고 싶어 인터넷을 통해서 알아보니 앞트임이나 뒷트임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김씨는 “쌍꺼풀 수술만 하면 왠지 예뻐지지 않을 것 같고, 그렇다고 앞트임이나 뒷트임을 함께 하자니 부작용이 염려된다.”고 고민을 토로한다.
김씨의 고민은 실제로 쌍꺼풀 수술을 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다. 이는 매몰법이나 절개법 중, 어떤 방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하느냐 만큼 유명하고, 또한 중요한 고민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A병원에서는 앞트임이나 뒷트임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며 상담을 하더라도 B병원에서는 앞트임, 뒷트임을 함께 병행하라고 조언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환자들은 더욱 고민과 선택에 대한 갈등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 앞트임, 뒷트임, 이럴 경우에 하세요
이대성형외과 전문의 허은 원장은 “앞트임이나 뒷트임 수술을 반드시 병행할 필요는 없지만, 보다 눈매가 또렷하고 시원하게 보이고 싶다면 앞트임이나 뒷트임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며 “그러나 필요치 않을 정도로 눈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되도록 하지 않도록 한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자신의 욕심대로 앞트임이나 뒷트임 수술을 하게 되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또한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의사에게 섣불리 받을 경우 앞트임은 그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뒷트임은 다시 붙게 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무엇보다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신촌성형외과 전문의 허은 원장은 “앞트임의 경우 무조건 앞트임을 하기 보다는 눈 사이 거리가 멀어 보이거나 눈 안쪽이 막혀 답답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며 “뒷트임의 경우 많이 절개를 하기 보다는 2~3mm 절개하여 피판으로 돌려서 봉합하면 다시 붙지 않고 눈매를 길게 하도록 한다.”고 조언한다.
앞트임수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흉터를 최소화하며 자연스러운 앞트임 수술을 하는 것이며, 뒷트임 수술에서 중요한 것은 뒷트임의 결과가 확실하고 다시 붙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집도의의 실력과 경험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은 더 이상 어렵고 진기한 수술이 아니다. 이에 쌍꺼풀 수술은 물론 앞트임이나 뒷트임 수술에 대해서도 섣불리 결정을 하고 수술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성형수술에 있어서는 본인 스스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한 선택 중요하겠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사진출처 : 허은성형외과>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