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코디네이터 &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의료서비스 시대의 중심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3.18 16: 03

고객만족을 넘어선 고객 감동의 서비스 시대! 직업군에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서비스 전문직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와 서비스 전문직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는데, 그 선봉에는 병원코디네이터가 함께 하고 있다. 학력, 나이, 성별에 있어 자유로워 20대 사회 초년생부터 40대 전업 주부까지고 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 및 취업이 가능하다.
 
병원코디네이터 대표 전문 교육기관인 아이비 병원코디네이터학원(www.ivymedical.co.kr/02-556-5808)에서 교육 컨설팅을 담당하는 이은진 팀장은 "경력을 쌓아가며 진료 상담 업무를 하게 되면 능력에 따른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어 수입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30대가 넘어서 이직을 하는 여성들의 문의도 늘고 있습니다"라는 말로 병원코디네이터의 매력을 설명한다.

의료서비스 개선을 주도하고 있는 직업이 바로, 병원코디네이터다. 밝은 미소로 고객을 응대하고 상담해주는 역할의 병원코디네이터가 여성 서비스 전문직으로 각광받고 있다. 성별을 불문하고 21세기 유망 직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의 기본적인 업무는 병원을 찾는 환자 응대 업무이다. 시술 및 수술에 바쁜 의사들을 대신해 기본적인 진료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기도 하며 전공에 따라서는 병원 마케팅이나 외국환자 응대 및 통역을 담당하기도 한다. 역할에 따라 병원 서비스 코디네이터, 상담 코디네이터, 통역 코디네이터, 마케팅 코디네이터, 의료관광코디네이터로 나누어진다.
병원 분야 또한 다양해서 성형외과 코디네이터, 피부과 코디네이터, 한방 코디네이터, 치과 코디네이터, 안과 코디네이터, 기타 클리닉 코디네이터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물론 이 같은 병원코디네이터분야에 취업하기위해서는 기본적인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사항이 있다.
우선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전문 교육 30시간 이상을 수료 할 필요가 있다. 면접 시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유망자격증으로 점차 인정을 받아가는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의 취득을 위해서 교육 수료가 필수이다.
“3~4월에는 이직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의 문의가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현재 하는 일을 유지하면서 코디네이터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교육을 받기 전에는 병원코디네이터과정을 진행하는 전문 교육기관을 방문해서 적성 및 비전을 확인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분야의 추천을 받아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이은진 팀장의 조언이다. 구체적인 병원코디네이터전망과 교육 상담은 전화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www.ivymedical.co.kr / 02-556-5808)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