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안과 최초 JCI 국제 인증 받는데 성공한 서울/부산밝은세상안과
OSEN 손남원 기자
발행 2011.03.18 16: 51

시력교정술 전문병원으로 자리매김 해 온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가 최근 국내 안과의원으로는 최초로 JCI 국제인증을 취득해 화제가 되고 있다. 병원 관계자에 말에 따르면 서울/부산밝은세상 안과는 1년여의 기간 동안 철저한 준비를 거쳐 최근 최종인증 평가를 받았으며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인증을 받는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JCI 인증은 국내에서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등 일부 대형병원만이 획득한 상황 이였기 때문에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의 JCI의 인증은 더욱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그 동안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가 JCI 인증을 취득 하기까지의 몇 가지 질문들에 대한 이야기를 병원관계자를 통해 들어 보았다.

JCI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고 알고 있는데..
안과의원에서 이러한 JCI 인증을 추진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
현재 국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여러 가지 의료 관련 서비스 내용들은 병원이라는 특수한 분야에 걸 맞는 것이 아닌 단순 CS서비스와 관련된 부분이며 의료의 질적인 부분과 병원의 시스템, 환자들을 통한 추적 조사에 관한 평가는 아니라는 판단하에 JCI 인증을 추진하게 되었다.
또한 병원의 비전인 시력교정술의 글로벌 리더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우리 병원의 기준도 글로벌하고 객관적으로 인증을 받을 필요성을 느껴 현재 세계적으로 의료인증 프로그램으로는 가장 객관적이며 공신력이 있는 인증제도인 JCI 인증을 추진을 하게 되었다.
JCI 기초평가는 어떻게 이루어 졌나?
대학병원에서는 실제 JCI 인증을 하면서 JCR이라고 하는 미국의 컨설팅 회사를 통해서 기초평가와 모의평가를 진행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JCI인증을 메디파트너 인증 컨설팅팀과 공조하여 같이 준비하였다.
자체 기초평가와 자체 모의평가의 진행을 통해 국내 최초 우리의 힘으로 최종 JCI인증을 통과했다는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
최종평가는 언제?
서울은 2/23~2/25, 부산은 2/28~3/2 각각 3일에 걸쳐 진행이 되었다.
불합리한일들이라고 판단되었던 일들이 JCI를 계기로 바뀌었던 사항들이 있는지?
특별히 불합리한 일들이라고 판단되었던 일들은 없었다.
하지만 직원들이 어느 때보다도 열정적으로 준비를 해주었고 무언가를 저희들 스스로 해내었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평가가 끝난 후 소감은?
안과최초로 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개척했다는 보람과 오랜 기간 병원에 다닌 선임자로 병원이 발전하는데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되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쉽지 않을 과정이라는 것을 아시면서 이런 일들을 믿음을 갖고 총괄로 맡겨 주신 이종호 대표원장님께 감사드린다. 이종호 대표원장님은 단순 대표원장님이 아닌 존경할만한 CEO라 생각한다.  
끝으로, 환자의 안전에 대한 평소 생각과 JCI 인증 후 바뀐 생각은?
개인 병원에서 환자 안전에 대하여 그리 깊이 생각을 해 본적이 없었는데 이번 JCI 인증을 통해 국제 환자 안전 목표에 관련된 내용들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었다. 쉽게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들이지만 단 0.1%라도 환자 안전에 관하여 어떤 문제점이 발생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사전에 일어나지 않도록 봉쇄를 하는 것이 JCI인증을 받은 병원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인증은 △기초평가 △교육 △정책 및 절차 마련 △실행 △모의 평가 △JCI 평가의 과정으로 이뤄졌으며, 특히 본 평가라고 할 수 있는 JCI 평가 과정에서는 의료기관 내에서 추적 대상이 될 고객을 선정, 의료기관의 구석구석을 탐방하는 추적조사법이 선보였다.
또한 병원 관계자는 “대한민국에서만이 아닌 세계에서 인정받고, 더욱 수준 높은 완벽한 의료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발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제1의 안과병원으로써 입지를 굳히겠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서울/부산밝은세상안과는 라식, 라섹 수술 14만건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시력교정수술 최다수술병원으로, 이를 바탕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정식인가와 함께 안내렌즈 삽입술 월드베스트에 선정되기도 했다.
mcgwir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