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 개인에 맞는 한방처방으로 인기 높아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리통으로 인해 불편을 겪은 적이 있을 것이다.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생리통은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거의 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을 안겨주기도 한다. 하지만 여성의 50%이상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부인과 질병인 생리통은 그 고통을 앓고 있는 사람에 비해 제대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몇 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생리통은 단순히 한달 에 한번 어쩔 수 없이 참아야만 하는 고통쯤으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생리통이 과거에 비해 더욱 심해진다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생리통의 원인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에도 여러 이유가 있는 것이다. 먼저 생리통은 기타 다른 원인들도 많지만 크게 원발성(1차성) 생리통과 속발성(2차성)생리통으로 나뉠 수 있다. 원발성 생리통이란 골반이나 자궁내 특별한 질환 없이 통증이 유발되는 생리통이다. 보통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배란주기와 더불어 나타나고 월경전이나 시작 후부터 1~3일정도 증세가 계속된다. 속발성 생리통은 골반 내 근원적 병변이 존재할 때 나타나는 생리통이다. 그 원인으로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골반염 등 다양한 질병이 있을 수 있다.
이처럼 겉으로는 같은 생리통 증세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아닌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쳐 병을 더 키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개개인의 상태를 제대로 알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는 ‘한방치료’가 있다.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참한의원’ 김도준 원장은 "한방에서는 ‘생리통’을 호소하는 모두에게 같은 처방을 내려 치료하는 것이 아닌 먼저 환자 개개인의 이상여부를 판단하여 원인에 맞는 맞춤치료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차후에도 반복적으로 생기는 고통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생리통 한방치료’에는 좌훈요법과 약물요법, 약침요법, 침구요법이 있으며 원인 별로 알맞은 처방으로 받아 치료하게 됩니다"라고 전하였다.
특히 ‘좌훈요법’은 강한 살균력과 한약재의 좋은 성분을통해 여성질환을 더욱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준다. ‘약침요법’ 또한 자궁의 혈액순환을 도와 떨어진 기를 보해주는 역할을 하여 생리통을 비롯한 자궁내막증등의 여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함에 있어서도 효과가 매우 높다.
이처럼 생리통은 단순히 참는 것이 답이 아니다. 이상이 느껴지면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평소에 생리통 예방법으로 고통을 조금 덜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먼저 마음의 긴장을 풀고 편안함 마음을 갖고 생활하는 것이 좋다. 정신적 긴장은 근육을 경직되게 한다. 또한 평소 복식호흡을 생활화 한다. 복식호흡을 함으로써 복부가 이완되어 골반의 혈액흐름이 좋아 생리통이 예방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