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국제업무지대에 대규모 복합도시인 에어시티가 들어선다고 한다. 이에 맞춰 인천국제공항의 3단계 확장사업이 201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르는 항공사지상직의 인력 창출은 8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상직의 경우 항공예약, 발권을 비롯하여 체크인카운터등 항공사 지상직, 공항에서 근무하는 직업이다.
항공사지상직(Ground Staff)이란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의 여행의 처음과 끝을 마무리 하는 업무로 항공스 케줄을 예약하고 항공권을 발권, Check-in해서 항공기에 탑승하고 도착하는 등의 항공여행에 따른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그래서 승객의 안전과 편안한 여행을 위해서는 지상직원의 세심하고 정확한 주의가 필요하다.

항공사지상직원은 업무의 시작부터 끝까지 친절과 미소로 일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어떠한 요구와 질문에도 응할 수 있는 항공업무에 관련된 전문지식과 정보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고객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제적감각 역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럼 항공사지상직에 취업하기 위한 자격조건이 어떤지 살펴보자. 항공사지상직의 취업에는 크게 국내항공사지상직과 외국항공사지상직으로의 취업이 있다. 토익점수의 경우 국내항공사지상직 TOEIC 450∼750점, 외국항공사지상직은 TOEIC 650∼850점을 요구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고졸이상, 2년제졸업의 학력, CRS자격증, DCS자격증우대, 영어가능자우대, 외국어가능자우대등으로 두고 있다.
키제한이나 나이제한은 폐지가 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높지 않은 자격조건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지만 서비스마인드와 면접준비의 경우 어떤 직종보다도 더 까다롭고 중요하다.
강남아이비지상직아카데미에서는 공항지상직 업무 파트별 하는 일에 대한 이론수업 및 실습교육으로 공항실무 능력과 업무태도를 익히도록 돕고 CRS자격증(예약/발권 자격증), 강남지역 지상직학원 최초 DCS자격증 취득을 통해 공항에서의 기본적인 항공용어나 항공사/공항 코드, 국가별 티켓 읽는 법 등을 가르쳐, 입사 후 업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체킹, 한국어인터뷰, 영어인터뷰, TOEIC, 영어회화, 메이크업, 면접리허설 등 취업까지의 반복 수업을 통해 면접에서의 자신감을 높이고, 각 학생별 이미지메이킹을 도와주고 있다.
아이비 항공지상직 아카데미는 교육 프로그램의 성실성과 프로그램의 우수성, 그리고 탄탄한 강사진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국비지원 가능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수강생들에게 실업자대상 ‘내일능력개발카드(구 능력개발 계좌제)’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국비로 지원해주고 있다.
항공지상직과 공항 지상직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전문 교육기관으로 항공사 지상직 취업처 확보 및 지상직 채용 특채, 추천 등을 통해 많은 합격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직업능력개발계좌제란 구직자들에게 200만원의 금액을 카드(내일배움카드)로 지원해 구직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비지원 제도다. 아이비 지상직학원 관계자는 “취업생들이 이러한 계좌제를 활용해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비용 부담 없이 이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현재 아이비지상직학원에서는 날짜와 시간을 예약해 무료로 전문상담을 도와주고 있으며, 지상직 상담 및 수강문의는 “에어아이비” 홈페이지와 전화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아이비지상직아카데미 홈페이지(www.airivy.com) 또는 서울본사 전화 02)556-5429.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