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항공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올해도 대한항공에서 1500명의 채용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승무원을 양성하는 대학교별 항공운항과는 매년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내신과 면접의 점수를 합산하여 좋은 점수를 얻어야 합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생들은 새로운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면접의 반영비율 70%를 잡아라
일반대학에서는 등급별로 학생을 선택하지만 항공운항과에서는 내신의 반영비율을 30%, 면접의 반영비율을 70%로 두개의 합산된 점수를 통하여 학생을 합격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고등학생들이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항공운항과로 많은 학생들이 선망하고 있는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에서는 내신 40%, 면접 60%로 두고 있어 내신과 함께 면접을 준비하고 있다.

▲면접의 준비시기를 앞당겨라
항공운항과 면접은 면접의 경험이 한번도 없는 고등학생들이 합격이라는 부담감을 가지고 처음보는 면접관들 앞에서 자신을 평가받는 절차이기 때문에 매우 긴장되고 떨리는 순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전까지 왁변한 자세와 워킹, 미소, 인사 방법 등을 익히고 수많은 모의면접을 통해서 실제면접 시 긴장감에 대한 부담과 면접에 대한 부담을 없애고 가지고 있는 많은 장점들과 본인의 모습을 최대한 표현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는 단기간에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대다수 학생들은 3~4월에 수업을 시작해서 약 6개월간 면접을 준비하게 된다.
▲내신과 면접을 함께 준비해라
“저는 내신이 낮아서..”. “수능 준비해야해서요..” 고등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공부이기 때문에 면접준비를 하더라도 학교 공부에 소홀해서는 안된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과 내신을 함께 준비할 수 있도록 1주에 1회 2시간을 투자하여 면접준비를 해야한다.
지방에 사는 학생들도 수도권에 사는 학생들도 모두 동일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토요일 오후 시간에 수업이 있기 때문에 1주에 1회씩 학원을 방문하여 1주간 준비한 것과 새로운 부분들을 수업하여 고치도록 해야 한다.
▲각 학과별 유형을 분석하라
많은 고등학생들이 항공운항과를 준비하면서 가장 가고싶어 하는 인지도 1위 인하공전은 작년부터 면접에 대한 방법을 변경했다. 하얀블라우스에 쪽머리와 메이크업 높은 구두가 없는 면접을 진행한 것이다.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하얀면티에 노메이크업, 슬리퍼착용을 하고 면접을 보았기 때문에 또 다른 전략이 필요했다. 한서대는 면접 일주일전 전공소양을 기출문제로 내서 면접을 보며 토익점수 우수자는 면접에서 가산점을 주고 있다. 이렇듯 매년 변하는 면접에 대한 유형을 분석하여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울코세아 승무원학원(www.skycosea.com)에서는 항공운항과를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게 항공운항과 면접에 대한 안내와 함께 학생들의 이미지체크와 면접 전 고쳐야 할 부분들에 대하여 안내해주는 상담을 해주고 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며 시간예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로 예약을 한다. 항공운항과 상담신청 02)335-5552.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