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성형외과 김인규 성형칼럼] 월화 미니시리즈 안방 극장의 새로운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강력반’, 오랜만에 복귀해 멋진 연기를 보여주는 송일국의 모습도 멋지지만 그를 둘러싼 여주인공 2인방에 대한 관심도 높다. 그녀들은 바로 송지효와 박선영, 여자연예인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섹시함은 그녀들과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그녀들의 아름다움은 그녀들만의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송지효는 연한 메이크업으로 순수함을, 박선영은 고품스러운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으로 성숙미를 보여주고 있다. 두 배우 모두 닮은 점이라고는 눈을 씻고 봐도 찾을 수 없으나 코모양은 둘다 아담한 모양과 라인을 보여준다. 너무 높지도 않으며 얼굴에 적당히 어울리는 코의 크기와 모양은 그녀들의 아름다움의 중심이기에 분명하다.
코는 이렇듯 얼굴 전체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이다. 그만큼 자신에게 어울리는 코모양과 크기, 높이가 각각 다르다.

이상적인 아름다운 코의 모양은 코의 시작점과 코끝의 모양과 각도가 중요.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성형을 할 때는 얼굴의 길이나 폭, 이마와 입술과의 균형이나 조화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전문의가 보았을 때 가장 이상적인 코는 이마에서부터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이어지는 속눈썹에서 시작하는 코라고 할 수 있다. 코의 시작부위의 적절한 높이와 각도가 전체적인 콧대의 이미지를 많이 좌지우지 하게된다. 콧대는 일반적으로 남성은 곧게 뻗은 일직선으로, 여성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어지면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코끝은 콧대보다는 살짝 높으면서 들리거나 화살코처럼 아래를 향해 있지 않아야 한다.
한국인의 코 중 가장 많은 유형은 바로 짧고 낮은코다. 짧은 코는 얼굴이 커보이게 할 뿐 아니라 세련된 이미지를 저하시킨다. 특히 코끝의 짧아 콧구멍이 위로 들린 들창코는 정면으로 보았을 때 콧구멍이 그대로 드러나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
매부리코의 최신 트렌드는 보형물 없이 콧대라인을 해결하는 내추럴 코 성형
낮은코나 짧은코성형 외에도 매부리코도 의외로 많은데, 해결하는 코성형 방법은 심한 정도에 따라 아주 가벼운 경우에는 돌출된 부분만 살짝 갈아내는 것으로 충분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깎아내면서 충분히 줄여줘야 좋은 결과가 되고 납작해진 콧등은 잘 깎여진 보형물로 부드럽게 처리하거나 절골술로 넓어보이는 코뼈를 모아 주어야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분당 코성형 문의로 ms성형외과를 잧아오시는 많은 분들중에 보형물 없이 절골술과 자가연골만으로 심한 매부리코를 교정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다. 코가 큰느낌이 많은데 콧대라인을 위해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에 많은 부담을 느끼기 때문인 것 같다.
수술은 절골을 확실히 해서 모아주고 충분히 연골을 확보한다면, 보형물 없이 코를 축소하면서 연골을 사용하여 울퉁불퉁한 콧등을 부드럽게 마무리 할수 있어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
코수술은 개인에 따라 어울리는 맞춤형 수술로
코 성형은 어느 부분에 어떤 문제가 있느냐에 따라 그 수술방법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한국여성이 불만이 있는 낮은코 성형의 경우 보형물로만 콧대와 코끝을 높인다면 매우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코끝 성형에 더 신경을 많이 써야 하고 콧대와 코끝 부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높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콧대 부분에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보형물을 이용하고 코끝은 비중격 연골 및 귀연골을 이용하여 높여주는 성형수술을 한다. 최근에는 비중격연골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콧망울 연골의 지지구조를 보강하는 과정을 보다 확실하게 하게 되므로 짧은 코 성형이나 긴코, 복코 등 비교적 어려운 형태의 코도 교정이 수월해졌다.
코성형수술은 이제 쌍꺼풀수술처럼 보편화된 성형수술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추세다. 기술적으로도 연골사용의 범위를 넓이고 필요하다면 절골술과 같이 예전에는 힘들게 구현했던 성형기술이 많이 사용되면서 보다 자연스럽고 장기적으로도 문제가 많이 생기지 않는 완성도가 높아 지는 성형이 되고 있다.
코의 전체적인 문제보다 미간이 낮거나 콧대의 일부분만을 개선하기를 원할 경우 간단한 당일시술로 래디어스와 같은 고품질 필러로 부족한 부위를 메우는 간단한 쁘띠성형으로 시술할수 있고, 많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에 시술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코성형은 전문의와 상담이 중요
따라서 단순히 유행하는 코모양이나 수술법을 직접 선택하시기 보다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얼굴을 가장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코성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분당성형외과 MS성형외과 김인규 원장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