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 불 때 돌출입, 양악 수술로 변신을?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4.01 19: 05

-돌출입수술의 효과  
동대문에서 옷가게를 하는 A씨는 옆집 옷가게 주인이 바뀐 줄 알고 깜짝 놀랐다. 알고보니 돌출입수술 후 나타난 것. 처음에는 코수술을 하고 온 줄 알았지만, 자초지종을 듣고 보니 오래 고민해오던 돌출입을 수술로 해결한 것이다. 입이 들어가는 돌출입수술 후에는 입의 윤곽선이 드라마틱하게 아름다워진다. 어색하거나 퉁명스러워 보일 수 있는 입술모양과 턱끝모양이 자연스러워지기 때문이다.
서울제일 성형외과 한상백 원장은 “돌출입을 가진 분들의 스트레스는 상상 이상입니다. 입이 나온 콤플렉스 때문에 매사에 자신이 없고 사진을 찍기 싫어하거나, 대인기피증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가진, 웃을때 보이는 잇몸, 두툼한 입술도 함께 개선이 됩니다. 돌출입 수술은 자신감을 심어주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돌출입 수술 vs 양악수술
양악 수술과 돌출입 수술 사이에서 헷갈려하고 고민하는 환자들이 늘고있다. 입이 툭 튀어나와있고 턱끝은 대개 무턱느낌인 돌출입은 돌출입수술을 받아야만 한다. 반면에 입과 턱이 모두 앞으로 나온 주걱턱느낌의 양악돌출은 양악수술의 대상이 된다. 무조건 양악수술로 얼굴이 동안이 되고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돌출입수술은 양악수술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째, 수술부위가 제한적이므로 출혈이 적어 안전하며, 둘째, 수술 후 위/아래 치아를 묶어놓지 않으며, 셋째, 나머지 턱뼈와 어금니는 수술 전 그대로이므로 수술 후에도 음식을 씹고 먹을 수 있다. 넷째, 돌출입수술은 재발이 없으며, 다섯째, 입을 묶어놓음으로써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이 없고, 여섯째, 수술시간이 한 시간대로 짧으므로 회복이 빠르며, 일곱째, 발치한 공간이 남는다고 해도 약 2mm 이하로 남기 때문에 별 부담이 되지 않는다.
-돌출입, 양악 수술과 교정치과, 교정
돌출입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과의사의 진료연계가 있어야 한다. 한상백 원장은 “돌출입이나 양악수술은 성형외과와 교정치과의 진료연계가 매우 중요한 수술입니다. 또한 담당 전문의의 수술경험과 테크닉, 아주 적은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교함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라고 강조한다. 현재 돌출입수술은 한시간 남짓 정도이며, 이처럼 수술시간이 적으면 부기과 마취시간도 적고 그만큼 회복이 빠르며 당일퇴원도 가능하다.
 치아교정과 돌출입 수술 사이에서 고민하는 환자들도 있다.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돌출입은 잇몸뼈와 치아를 통째로 후방시켜주는 돌출입수술의 대상이 되며 한번의 수술로 효과를 낸다. 돌출입수술 후에는 몇 개월간의 마무리교정이나 보철치료가 권장된다.
-합죽이 예방법
가장 피해야 할 것이 합죽이를 만드는 것이다.  임상경험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과 수술계획이 나와야 하고 그 계획대로 수술하는 미적감각과 수술솜씨가 필수적이다.
-부작용
돌출입수술은 다른 외과수술과 마찬가지로 혈종이나 감염의 위험이 있고, 감각신경 손상이나 치근손상의 우려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만족스럽지 못한 모양이나 합죽이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