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 그 치료는 어떻게?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4.08 16: 29

[건강칼럼] 남부럽지 않은 아름답고 볼륨 있는 가슴을 가진 그녀에게도 한 가지 아쉬움이 있으니, 봉긋 솟아있어야 할 유두가 안으로 말려 들어간 함몰유두라는 것.
함몰유두는 유두가 정상적으로 돌출되지 않고, 유방의 표면보다 함몰되어 들어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함몰유두가 생기는 원인은 주로 선천적인 경우라, 어릴 때부터 함몰유두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크면 저절로 좋아지는 것으로 알고 그냥 내버려두는 경우가 많다.
함몰유두를 그냥 내버려 두어도 나이가 들면, 저절로 교정이 될까? 함몰된 정도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유두가 깊이 함몰되어 아무리 꺼내려고 해도 유두 형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상태라면, 아무 치료 없이 저절로 유두가 나오게 될 가능성은 없다. 그런 형태의 유두는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거나, 출산을 했다고 해서 저절로 커지거나 올라오지 않는다. 교정기를 착용한다고 해도 거의 대부분 다시 함몰되기 때문에 꼭 수술이 필요하다.
 
함몰유두는 모유수유가 어렵고, 분비물이 자주 끼고, 가렵고, 냄새가 나는 등 청결유지가 어려우며, 유두가 성감대의 역할을 하기 힘들고, 미용적으로 자신감이 떨어져 사우나, 수영장 등을 꺼리게 되는 등의 이유로 교정을 필요로 한다. 오래 방치할 경우 함몰된 유두 때문에 유방에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서 출산이 끝나 수유가 필요 없는 여성들도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함몰유두가 유방암을 발생시킬까 우려하여 수술 받으려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함몰유두가 유방암의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함몰유두 수술은 간단한 국소마취 하에 시술이 가능하므로 통증이 거의 없고, 입원이 필요 없으며, 수술 직후에도 업무, 운동, 샤워 등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영이나 사우나, 성관계 시 유두 자극도 수술 1~2주 후부터는 가능하며, 속옷 착용도 수술 직후에도 평소 사용하던 일반적인 브래지어 착용이 가능하다.
최근 수술법은 과거와 달리 유관을 보존하는 수술법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수유가 가능하다. 수술방법은 유두함몰 상태에 따라 1-2단계의 심하지 않은 함몰의 경우에는 간단한 쌈지봉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수술시간도 5~10분 내외로 짧아 교정이 간편하다. 3단계 이상의 심한 상태의 경우에는 쌈지봉합법으로 시술할 경우 재발위험이 높으므로, 주로 삼각피판회전술로 수술하며 재발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교하고 섬세한 수술노하우가 필요하며 30분~1시간 정도 소요된다.
함몰유두 수술을 고려하기 전에 본인의 상태가 저절로 교정이 가능한 상태인지, 수술 없이 모유 수유가 가능한 상태인지, 교정기로 치료가 가능한지 등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정확하고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마루성형외과는 다년간 함몰유두수술을 전문적으로 시술해온 선두병원으로서 여의사 성형외과 전문의의 섬세하고 정교한 시술로, 풍부한 수술경험과 다양한 시술 사례를 통해 각 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시술을 하고 있다.
함몰된 유두 때문에 막연히 불안하고, 남들 앞에 나서기가 꺼려진다면, 적극적인 치료로 당당하게 자신감을 되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 /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김진이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