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타이양악수술, ‘긴 얼굴’ 콤플렉스 해결, 어떤 원리?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4.08 17: 24

말상, 오이, 마녀 등으로 놀림 받은 K양은 긴 얼굴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다. 흔한 셀카 한 장 없으며 어쩌다 자신도 모르게 찍힌 사진을 보면 바로 찢어버리거나 삭제하기 일쑤다. 미용실에서 헤어스타일을 바꾸려 해도 유행하는 스타일보다 콤플렉스를 가리는 쪽으로 초점이 맞춰지곤 했다.
눈썹에서 코끝까지의 중안면부와 코끝부터 턱끝까지의 하안면부의 길이가 1:1 비율일 때 정상인의 얼굴 길이라 할 수 있다. 긴 얼굴은 두 부위 중 한쪽이 긴 경우를 말하며 과거에는 개선될 수 없었다. 그러나 양악수술이 개발되고 수술 경험이 쌓이면서 이런 경우도 얼마든지 개선 가능하게 됐다. 위턱(상악)을 절골하여 코와 입술 사이의 얼굴 중간 뼈의 길이를 줄여주고, 아래턱(하악) 뼈를 절골하여 턱의 길이를 줄여주면 25~30mm까지 얼굴의 길이를 줄일 수 있다.
주걱턱, 돌출입 유형과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사람도 양악수술로 얼굴 길이를 줄일 수 있으며 잇몸도 덜 보이게 되어 매력적인 미소를 가지게 된다. 또한 얼굴이 작아지면 동안으로 보이게 되는 장점이 있다.
■ 수술 과정과 긴 얼굴의 유형
긴 얼굴은 과도하게 성장한 턱뼈의 문제가 대부분인데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은 정확한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X-ray와 CT검사, 컴퓨터 분석, 그리고 치아 모델 제작 및 마운팅, 치아 검사를 진행한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등 분야별 전문의가 모여 치밀한 수술 계획을 세운다.
박상훈 병원장은 “사람마다 얼굴 뼈 크기와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수술법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하며 “개인별 최적의 양악수술이 가능한 숙련된 전문의를 반드시 찾아야 수술 후 만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긴 얼굴의 유형
1. 턱 끝의 길이만 긴 경우
턱 끝의 길이만 줄이게 되면 턱 끝이 뭉툭해지므로 V라인 수술을 통해 턱 끝의 길이와 폭을 함께 줄여줘야 아름다운 턱 끝 모양을 만들 수 있다.
2. 옆모습이 평평하거나 주걱턱인 긴 얼굴
턱이 길어서 얼굴이 길어 보이는 경우로 양악수술로 턱을 뒤로 넣어주면 얼굴의 길이가 짧아지고 입체적인 얼굴로 변하게 된다.
3. 말상 혹은 웃을 때 잇몸이 보이는 경우
얼굴 중간 부분의 길이가 긴 경우. 양악수술로 위아래 턱의 길이를 모두 줄여주고 잇몸성형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4. 돌출입이면서 얼굴이 긴 경우
중안면부의 발달이 과도해 잇몸이 앞으로 나온 돌출입과 긴 얼굴을 수반한 경우. 위아래 턱을 함께 수술하는 양악수술로 돌출입과 긴 얼굴을 개선하면서 턱 끝의 위치도 바로잡는다.
5. 하악비대증 - 아래턱이 크고 넓으면서 긴 경우
아래턱이 전체적으로 크면서 넓고 긴 경우에는 거인 같은 인상을 준다. V라인양악수술을 시행하여 전체적인 하악의 길이와 크기를 줄여준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