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라 할 만큼 많은 이들을 괴롭히는 질병이다. 비만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단순히 미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건강적인 측면과 밀접한 영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비만, 다이어트만이 해법일까?
현대 의학에서 비만은 풍족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 만들어내는 증상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비만을 극복하기 위해 사람들은 숫자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다이어트에 수 없이 도전하고 또 실패한다. 이렇게 반복되는 비만과의 전쟁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어쩌면 비만의 원인을 단순히 식습관에서 찾고 그 해법을 식습관 조절에서만 찾기 때문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을 의학적으로 분석하는 열풍이 일면서 비만을 한의학의 도움으로 치료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생명 활동을 기의 흐름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정, 기, 진액, 혈맥 등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들이 우리 몸에서 조화를 이루는 과정을 기화라고 하는데 이러한 기화 작용의 불균형에서 비만이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단순히 식습관뿐만이 아닌 기의 흐름이 깨어지면서 몸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간, 폐, 심장, 신장 등이 무기력한 상태가 되어 오장육부의 기능과 대사에 이상이 생겨 살이 찌게 되는 것. 물론 이외에도 활동 부족, 유전적 요인, 중추신경계 이상, 호르몬, 심리적 요인도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가장 주요한 요인을 기의 흐름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를 개선시키는 데에서 한의학 비만 치료는 시작된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요요를 반복하며 몸이 상했던 이들에게는 이처럼 몸의 건강까지 찾으면서 살을 뺄 수 있는 한의학에서의 비만 치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한의학의 비만 치료의 방법은 한약, 지방 분해침, 이침, 리포텀, 경피기주요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특히 이침이 눈길을 끈다. 귀에는 인체의 각 부위에 해당하는 부위가 축소되어 있는데, 비만 치료를 위해 소화 기간과 내분비 및 식욕억제와 관련된 부위에 침을 꽂아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한약은 환자의 증상, 체력, 나이, 기 등을 감안하여 개개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함으로써 기혈 순환, 식욕 감소, 지구력 향상, 지방분해 촉진, 노폐물 배출을 용이하게 한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비만의 원인을 찾아 제거함으로써 단순히 체중 감소만이 아닌 몸의 건강까지 유지되는 건강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봄빛 한의원의 김희영 원장은 “감비 한방 다이어트는 개개인에 맞춰진 개별적인 비만 치료가 핵심이다. 비만의 치료를 단순히 체중 감소에서 찾지 않고 몸의 기혈의 흐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요요 현장이나 기타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화사한 봄 날을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고 싶은 것은 모두가 같은 마음일 것이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상처 받은 몸과 마음을 한의학에서의 비만 치료로 다스려보는 것은 어떨까?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