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삼차원 스캐닝’, 편리+정확도 ↑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4.22 17: 25

-아이디치과병원 이양구 원장 특허 받아
세련된 얼굴 라인을 만드는 양악수술이 더욱 편리하고 정확해 졌다. CT촬영 없이 3D상에서 가상수술이 가능하게 하는 ‘삼차원 스캐닝’이 개발된 것이다.
이 기술은 얼굴 뼈와 치아를 삼차원으로 스캐닝 하고, 여기에 개개인의 치아 이동 시 나타날 수 있는 변수 값을 넣은 후 치아와 얼굴 뼈를 동시에 움직이는 3D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다. 따라서 얼굴 뼈는 물론 치아까지 함께 움직여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졌다.
이 기술은 주걱턱, 무턱, 돌출입, 심한 비대칭 등 양악수술이 필요한 환자 중 교정보다 수술을 먼저 시행하는 선수술 환자에게만 적용된다. 변수값이란 수술 후 치아교합이 얼마나 맞을 것인지에 대한 수치로 치아 모형을 이용해 측정할 수 있다.
이전까지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전신 CT를 이용해 두경부를 촬영하고 3차원 치아모형을 찍어 3D컴퓨터로 미리 맞춰보는 작업이었다. 하지만 비용이 높고 CT촬영을 위해 대학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다. 이제 환자들은 삼차원 스캐닝을 통해 양악수술을 원스톱으로 진단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개발자인 아이디치과병원 이양구 원장은 “정확한 진단과 수술을 위해서는 CT촬영이 꼭 필요하지만 환자의 입장에서는 번거로울 수 있어 진단방법을 고안하게 됐다”며 “얼굴뼈 성형 전문 아이디병원과의 협진으로 턱뼈와 치아교합을 보다 정확하게 맞추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아이디치과병원은 아이디병원과의 협진을 통해 ‘선수술 후교정’과 ‘3차원 회전 양악수술’등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있는 수술기법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