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칼럼] 나이가 들수록 피하지방의 양이 줄어들어 코와 입가 주변에 팔(八)자 형태의 주름이 생긴다. 팔자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고집이 센 것처럼 보여 사람의 인상을 나쁘게 만들기도 한다.
주름은 유수분 부족, 계절적 요인, 잘못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이유로 생긴다. 특히 입과 눈 주위는 피부가 얇기 때문에 주름이 쉽게 생긴다. 나이를 먹으면 주름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지만 의외로 30대 중반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팔자주름이 깊어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팔자주름을 없애는 방법으로 피하지방과 진피 사이에 주사제를 주입하는 필러성형, 허벅지나 복부에서 본인의 지방을 채취한 후 정제하여 주입하는 지방이식술, 입안 절개를 통하여 코 옆 함몰된 부분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귀족성형수술 등의 방법이 있다.
보통 팔자주름에 관한 성형을 귀족성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코 옆 끝으로부터 입술 가장자리까지의 부위가 낮아 보일 때 이를 돋구어주는 성형을 말한다. 귀족수술로 인해 얼굴에 볼륨을 주어 입체적으로 만들어 주면 얼굴이 어려보이고 부티나 보인다 해서 붙여진 용어이며 의학적으로 인정된 용어는 아니다.
필러로 팔자주름을 교정하는 것은 먼저 팔자주름으로 인해 입가에 잔주름이 많아 보일 때, 팔자주름 때문에 입이 상대적으로 튀어나와 보일 때, 팔자주름 때문에 실제 나이보다 겉늙어 보이는 경우이다. 팔자주름의 경우, 필러 시술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부위로, 주름이 깊을수록 효과는 더욱 좋다.

이 시술법은 효과가 좋고 부기도 거의 없어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계속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가가성형외과 박동만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