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하면 독이 되는 다이어트, 한방다이어트는 체질별 살 빼기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5.09 10: 34

노출의 계절 여름을 앞두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기 위한 여성들의 다이어트 열풍이 시작되고 있다. 매년 이맘때쯤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이자 목표가 되는 다이어트, 때문에 최근에는 연예인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등 살 빼기에 관련된 정보들이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과연 본인에겐 적합한 방법인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현명하겠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들로 인해 지속적인 다이어트 실패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 채 건강을 헤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각기 나름의 체질이 있다. 체질별로 살이 찌는 부위와 이유 역시 사람마다 제 각각이므로 각자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사상의학에서 체질은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태양인’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이러한 체질과 몸 상태 및 과거 병력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 다이어트한약을 이용한 한방다이어트가 실패하지 않는 다이어트로의 길을 인도해주기 때문이다.
한방다이어트의 장점은 바로 체질에 맞춘 굶지 않는 다이어트로, 건강을 함께 개선 시킨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특히 한방다이어트패키지 프로그램에는 디톡스 다이어트라고 불리는 해독다이어트도 함께 포함되어 진행이 되는데, 간 해독과 장 해독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내의 해독능력을 향상시켜 근본적인 비만의 원인과 피부트러블, 피로 등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까지 한번에 케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방다이어트 전문 운산한의원 강북 노원점 서상수 원장에 따르면 "어떠한 다이어트라 하더라도 효과가 없거나 적거나, 요요 현상이 금방 온다든지 하면 유용성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한방다이어트는 개인별 체질에 맞추어 처방된 한약을 통해 몸에 무리가 없이 다이어트가 가능하면서도 요요 현상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운산한의원의 한약다이어트, 한방다이어트를 진행 고객을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 한방다이어트와 동시에 부종, 위장장애 다한증 등의 각종 질병들이 완화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는데 체질에 따른 한약의 처방으로 남들과 똑같은 다이어트가 아닌 건강을 지키는 다이어트가 완성되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한방다이어트는 사상의학에 입각해 체질별로 살이 찐 원인을 규명해내어 치료하기 때문에 단순히 열량과 지방을 줄이는 일시적인 효과가 아닌 근본적인 대사작용을 활성화하는 치료를 우선시 한다. 단지 유행하는 다이어트방법과 식단만으로 비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보다는 개인의 체질과 원인을 규명하여 1:1맞춤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요요 현상을 방지하는 지름길 인 것이다.
한방다이어트 15년 운산한의원에서는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1~3개월간 사후관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몸 상태를 전문가와 함께 체크하여 다이어트 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이어트 식단 및 운동 등의 생활패턴 개선과 함께 개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실시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