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작고 입체적인 얼굴을 만들어 주는 얼굴뼈 성형이 화제다. 최근 유학길에 올랐던 개그우먼 강유미의 날렵한 턱선과 함께 작고 갸름해진 얼굴이 공개되면서 ‘이젠 강유미의 얼굴이 부럽다’, ‘강유미가 다시 태어났다’ 등의 호의적인 반응과 함께 얼굴뼈 성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 중 주걱턱, 안면비대칭, 긴 얼굴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능적 개선과 미용적 효과를 동시에 주는 양악수술은 남녀를 막론하고 관심의 대상이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하여 턱을 바른 위치로 고정시키고 모양을 바로잡은 후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을 뜻한다. 턱을 교정함으로써 얼굴뼈 발달장애와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씹기, 말하기, 호흡 등의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또 동시에 비대칭이거나 각진 턱을 갸름하게 만들어 주어 미용적 효과까지 내 일석이조의 효과를 준다.

하지만 요즘 교합은 맞지만 양악수술이 작은 얼굴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무조건 작은 얼굴을 원하는 사람들이 미용만을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얼굴뼈전문 아이디병원의 박상훈 원장은 "양악수술은 단순한 성형수술이 아닌 얼굴뼈를 외과적 시술을 통해 교정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양악수술 시에는 병원 선택도 중요하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 마취과 전문의가 항상 상주하고 있는지 턱뼈와 근육의 움직임 미용효과를 높이는 성형외과와 치아와 턱뼈의 조화를 맞춰주는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등의 전문의 간 협진시스템을 갖춘 곳인지 등 양악수술을 할 수 있는 전문 시스템과 의료진의 여부를 꼭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