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수 원장 전문의 칼럼] 스마트 폰, 스마트 TV, 스마트 카드, 스마트 홈 등 다기능을 가지고 있는 똑똑한 생활기기와 혁신적인 상품들이 대거 출시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다기능>, <최첨단>이라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양악수술은 현존하는 성형수술 중에서도 단연 스마트하다 말할 수 있다.
양악수술의 스마트한 점을 꼽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첨단 디지털 얼굴뼈 X-ray, 3D CT, V-ceph 분석프로그램 등 최첨단 분석기술이 적용된다.
둘째, 치아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킴과 동시에 얼굴형도 이상적인 형태로 바꿀 수 있다.
셋째, 얼굴을 최대한 작게, 동시에 입체적으로 바꿀 수 있다.
실제로 “연예인 성형수술”이라고도 불리는 양악수술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얼굴을 더 작고 입체적으로 변하게 해준다. 그래서 오랜만에 나온 예뻐진 연예인을 두고 양악수술 한 거 아니냐는 루머가 돌기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본래 양악수술은 ▲주걱턱 교정 ▲안면비대칭 교정 ▲긴얼굴 축소 ▲부정교합 개선에 적용되던 수술이다. 하지만 수술 도중 긴 얼굴을 줄이거나 큰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바꿔주는 미용적 효과가 발견되었다. 그래서 최근에는 얼굴형을 최대한 예쁘고 작아 보이게 만들기 위해 선택하는 미용수술로 변모한 것이다.
하지만 그 강력한 효과만큼이나 수술결과도 누가 계획을 세웠느냐, 누가 수술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그래서 환자들의 신중한 선택이 더더욱 중요해 졌다.
◈ 불만족스런 결과, 수술계획의 차이에서 비롯
최근 양악수술 후 재수술을 원해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이들은 입이 합죽해졌다든지 여전히 얼굴이 밋밋하다든지, 혹은 생각한 것보다 얼굴이 작거나 갸름해지지 않았다는 등의 각종 불만을 호소한다. 하지만 이런 불만족스러운 수술결과는 왜 나타날까?
실제로 합죽한 느낌이 나거나 얼굴이 밋밋해 보이는 현상은 수술계획 시 기준으로 삼는 데이터에 그 원인이 있다. 교합을 맞추기 위해서는 턱을 얼마나 움직일지 그 양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를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수술 통계치가 서양에서 유래했기에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거다.
10년을 넘게 양악수술을 하다 보니 우리 페이스라인 성형외과에서야 자체적인 임상데이터를 토대로 새로운 기준을 설립했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병원에서 그런 임상데이터를 갖기는 쉽지 않다. 기준이 확립되지 않으니까 수술결과가 어색하게 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병원 선택에 더 신중해야만 한다.
◈ 성형외과 전문의가 전하는 병원 선택의 방법
안전하고 예쁜 수술결과를 얻기 원한다면 양악수술 비용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말 수술을 잘 할 수 있는 병원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항목을 확인해 보길 권유한다.
1. 양악수술을 얼마나 오랫동안 시행해왔는지 몇 건이나 수술했는지
2. 나를 담당할 교정의와 수술의가 얼마나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 왔는지
3. 집도의가 가지고 있는 미적 감각이 현대의 트렌드에 맞는지
4. 제안하는 이상적 얼굴이 본인이 생각하는 바와 어울리는지
5. 그 병원만의 노하우를 갖추고 발전시켜 나가는 병원인지
스마트 시대에 딱 어울리는 스마트한 양악수술, 미용과 기능의 효과를 동시에 얻고자 한다면 환자도 병원을 스마트하게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성형외과 전문의 이진수(페이스라인성형외과 원장, faceline_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