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인 이파니에 이어 개그맨 강유미의 양악수술 후 달라진 모습이 공개되어 화제를 모았다. 이들의 기사는 한시적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인기 순위에도 오르는 등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을 뜨겁게 달구었다.
양악수술에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가운데는 연예인이 수술을 받은 것에 대한 호기심이 일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관심은 성형 전과 후의 모습이 놀라울 정도로 변화했다는 점일 것이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사각턱 같이 안면골의 비정상적인 형태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을 바르게 교정함으로써 기능문제 해결과 함께 얼굴이 작아지고 외모개선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으로 동안수술로 불릴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양악수술이 나에게 꼭 필요한 수술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사각턱 등 턱의 기능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수술을 받아야 한다. 턱뼈의 기능문제는 턱관절 통증이나 치아의 부정교합, 소화기능 장애, 발음이 새는 등의 부수적인 문제들을 가져와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양악수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외모 개선효과가 뛰어나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정상적인 턱골격을 가지고 있음에도 단지 얼굴이 작아지고 예뻐진다는 말로 수술을 받을 경우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에 만족감이 떨어진다.

수술에 필요한 전문 장비와 체계를 갖춘 병원인지 확인해야 한다. 턱에는 수많은 혈관이 밀집되어 있고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정확한 계측으로 수술계획이 세워져야한다. 이 때 엑스레이를 통해 기본적인 골격을 살피는 동시에 삼차원(3D)CT 촬영으로 안면골과 근육, 혈관, 신경, 피부 등의 연부조직까지 확인이 가능해야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양악수술은 수술 후 치아를 교정이 필요하다. 때문에 치과 전문의와의 협진 체계가 가능한 병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전신마취로 수술이 진행되는 만큼 마취 중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병원에 상주하는 마취 전문의가 있는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수술과 회복에 필요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있는지도 따져보아야 한다. 양악수술은 수술이 3시간 내외면 가능하지만 수술 후 빠른 회복과 나은 결과를 위해 턱을 고정한다. 때문에 한 동안 유동식 이외에는 음식을 먹지 못하고 턱 사용에 제한을 받게 되면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다.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까지 약 3~4주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직장인이라면 장기간의 휴가로 수술을 잡아야 하며 학생이라면 방학기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술일정을 결정해야 한다.
양악수술의 권위자인 정재호 원장은 “연예인들의 잇따른 양악수술 후의 변화된 모습으로 양악수술을 미용적인 수술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턱의 기능 개선을 목적이며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한 수술이기 때문에 잘못 시술될 경우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때문에 양악수술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