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살빼기] 한방다이어트로 하체비만, 부분비만 해결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5.13 14: 31

노출의 계절이 다가 오면서 다이어트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유명 스타들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하의실종패션’ 이 일반인들에게 확산, 많은 사람들이 하의실종 패션을 자랑하며 각선미를 뽐내고 있다. 하지만 하체에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 사실. 자신의 체형을 고려하지 않는 패션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완벽한 하의실종 패션을 선보이기 위해 절실한 하체다이어트. 그러나 특정 부위에 살이 많은 부분비만은 굶거나 아무리 운동을 하더라도 원하는 부위의 살이 빠지지 않아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마련이다.
한방다이어트 전문 운산한의원 강남점 김기범 원장에 따르면 “하체비만은 한의학적으로는 체질과 관련이 깊다고 본다. 사상체질로 봤을 때 하체비만은 체질적으로 태음인과 소음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나 태음인인 경우 전체가 살이 쪄 있기 때문에 따라서 하체도 살이 많은 경우에 속한다. 그러나 소음인의 경우에는 신기능이 왕성하여 상체보다는 엉덩이 아래쪽이 발달하는 경우가 많고 하체에 비만이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 이다”라고 설명한다.
이러한 체질들은 성격이 정적이고, 걷기를 싫어하고, 앉아 있거나 눕기를 좋아해 하체에 살이 몰릴 수 밖에 없다. 또 오래 앉아 있어서 다리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군것질을 많이 하는 경우에 하체에만 살이 찔 수 있다.
사상체질 중에서 소음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하체비만의 경우 살이 찌면 하체부터 찌게 되고 살이 빠질 때는 반대로 상체가 먼저 빠지게 된다. 하체부위만 유난히 지방분해가 잘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로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는 좀처럼 빼기 힘들다. 무작정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돌입한다고 해서 체형의 변화가 쉽게 생길 리는 없다. 체중은 줄어도 체형은 바꾸기 힘든 부분비만이기 때문이다.
또한 활동량이 적은 현대 여성은 하체근육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축적이 쉽게 일어난다. 또한 좌식생활습관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등 순환장애로 인한 부종이 나타나거나 지방이 쉽게 쌓일 수 있다. 잘못된 자세나 운동의 영향으로 근육이 이상 발달하는 경우에는 하체의 살이 빠지기 힘든 원인이 되기도 하며 골격과 체형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부분비만의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하체비만의 원인을 해결하고 효과적으로 허벅지살빼기가 가능한 한방다이어트 체형관리 프로그램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체비만은 보통 지방형, 근육형, 부종형의 세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무작정 운동을 실시하는 것 보다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체형교정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전체적으로 통통하게 살이 찐 형태의 지방형은 살이 빠지는 속도는 느리지만 다른 유형에 비해서 쉽게 다리 살을 뺄 수 있는 유형으로 체중감량을 위한 식이조절과 걷기 스트레칭 등의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몸에 필요한 수분이 많이 축적되어 있고 대사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는 부종형이나 근육 사이사이, 또는 윗부분에 지방이 쌓인 근육형은 순환을 촉진시켜 부종을 제거하거나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방다이어트를 통한 체형교정프로그램은 하체비만의 정확한 원인 진단과 종류, 개인별 체질에 맞는 한약을 통해 몸 속의 독소 배출과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고 더불어 침, 한방약실 등 비 수술 한방성형요법을 통해 처진 피부의 조직을 끌어올려주어 안전하고 통증 없는 하체 슬림, 사이즈를 감소할 수 있다. 또한 기혈 순환을 돕는 부항요법, 심부열 요법, 마사지 등으로 순환개선을 통해 부종과 근육 뭉침을 치료함으로써 더욱더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운산한의원 김기범원장은 “하체비만의 경우 손발이 차거나 생리불순, 냉대하 등 자궁기능이 약한 경우가 많고 소화장애나 변비 등의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증상은 기혈순환 등의 장애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한다.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체비만을 극복하기 어려웠다면 운산한의원의 허벅지살빼기, 유형에 맞춘 부분비만 한방다이어트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