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의 주역은 당연히 상품이다. 그러나 그 상품에 인격을 불어넣어 주는 것은 쇼호스트라고 할 수 있다. 매출의 책임은 상품이 지게 되지만 방송의 성패는 쇼호스트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이러한 쇼호스트를 꿈꾸는 지망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홈쇼핑을 보면서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훌륭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일까? 쇼호스트는 어떤 능력을 갖춘 사람들일까?

쇼호스트계의 거장 김효석 공주영상대 쇼핑호스트과 교수(전 CJ오쇼핑 쇼호스트 팀장)가 쇼호스트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유능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10대 명심사항으로 제시했다.
1. 건강
쇼호스트는 건강해야 한다. 어떤 면에서 홈쇼핑 방송은 매우 힘든 일이다. 평균 두 시간 정도를 멘트 없이 방송하는 것도 힘들지만 밤낮 구분없이 방송을 해야하기 때문에 체력이 좋다고 하더라도 힘든 것이 사실이다.
또한 매출 극대화는 그날의 컨디션에 좌우되는 수가 많으므로 쇼호스트는 항상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에 유의하여야 한다.
2. 전문지식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관한 깊이 있는 지적 자산이야말로 쇼호스트의 우월을 판가름하는 기본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쇼호스트의 이미지로 말미암아 제품에 호감을 작게 만들 수 있고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된다.
3. 풍부한 경험
‘경험자는 말한다’ 라는 이야기가 있다. 독서에 의하여 얻게 되는 간접경험도 중요하기는 하나, 시청자에게 보다 실감 나고 홍미있는 프리젠테이션이 되기 위해서는 쇼호스트 자신의 풍부한 경험과 사례를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미있고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쇼호스트와 시청자(고객) 간에 일체감을 조성하기 위서는 경험의 공유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은 좋은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4. 인간적인 매력
심리학에 후광효과가 있듯이 쇼호스트가 평소에 어떤 이미지를 심어 주느냐에 따라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달라지고 고객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다.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달자(쇼호스트) 그 자체에 대한 인간적인 호감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쇼호스트는 평소의 몸가짐과 자기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자신의 대외적 이미지와 상반되거나 격에 어울리지 않는 상품군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사실 이 부분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요구할 수는 있다.)
5. 현장적응력
쇼호스트라면 스튜디오 현장에 민감하게 적응할 줄 알아야 한다. 방송 1시간 전 준비는 기본이고 스튜디오에 일찍 가서 업체와 다시 한번 제품에 대한 정보도 교환하고 사전조사 때와 달라진 점이나 준비 상태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쇼호스트의 몫이다.
6. 자기계발의 습관
간혹 이름난 쇼호스트 중에도, 같은 상품을 소개할 때 항상 똑같은 내용으로 소개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이는 쇼호스트로서의 불성실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유능한 쇼호스트로서의 위치를 계속적으로 확보하려면 끊임없는 자기계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그것이 습관화되고 생활화되어야 한다. 그것이 곧, 쇼호스트로서의 명성을 유지하는 일이며 한 인간으로서의 자기성취를 앞당기는 지름길이 된다.
보통 2시간의 방송을 하기 위서 4시간 이상 준비를 해야 한다. 한마디 말을 하기 위하여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생각할수록 그만큼 더 유능한 쇼호스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7. 내용 구성력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도 만든 사법 따라 맛이 다르다. 똑같은 단어로 문장을 지어도 작가에 따라 그 호소력이 다르듯이, 같은 화재, 같은 줄거리라도 어떻게 논리를 전개하고 어떻게 스토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매출의 효과는 전혀 다르다. 쇼호스트는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함으로써 어떻게 청중에게 공감을 주고 호감을 살 것인지 탁월한 자기논리를 개발하기 위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8. 언변
프리젠테이션는 말로 한다. 따라서 언변이 쇼호스트의 전부는 아닐지라도 훌륭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조건 중의 하나인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므로 말솜씨를 향상시키는 훈련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평소의 말투가 방송에 그대로 표현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친근하다. 방송이라고 꾸미거나 목에 힘이 들어간다면 쪼가 생기고 대번 고객들은 지루해 할 것이다. 평소에 부단히 표현능력을 기르고 발음을 가다듬고 표준어를 구사하는 훈련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9. 임기응변
예를 들어 게스트에게 난처한 질문을 받게 되거나 시연이 제대로 안 된 경우 물건이 파손되거나 되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임기응변의 능력이 있느냐의 여부도 유능한 쇼호스트로서의 척도가 된다.
10. 연기력
유능한 쇼호스트는 연기력이 있어야 한다. 카메라 앞에 선 순간부터는 무대 위에 올라간 배우라고 생각하고 배우처럼 연기할 수 있어야 한다. 같은 말을 해도 어조나 표정연출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다르다.
그러므로 배우와 같은 연기력이 쇼호스트에게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데 그렇다고 해서 너무 두드러지는 연기를 하게 되면 어색해져 오히려 프리젠테이션 효과를 반감시킬 수도 있으므로 고객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기술적인 연기를 하여야 한다.
김효석 교수는 “완벽한 쇼호스트는 없다. 그러나 이런 조건들을 가지려는 노력이 없다면 힘들 것이다”라며 전했다. 덧붙여 “선천적 재능보다는 후천적 노력이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