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수술의 이해와 오해 Q&A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5.16 10: 28

양악수술은 과도한 턱뼈의 성장으로 인한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사각턱, 긴 얼굴 등을 바로 잡는 수술이다. 부정교합으로 음식물을 잘 씹지 못하거나 부정확했던 발음이 개선되는 등 생활의 불편함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미용적인 측면에서 얼굴을 작고 어려 보이게 하기 위해 선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턱치과 정무혁 원장(사진)과 함께 양악수술에 대해 오해하기 쉬운 정보와 궁금증을 해소해 보자.
1. 주걱턱은 유전이다(?)
주걱턱은 유전인 경우가 많다. 이번 여름방학을 이용해 수술상담을 받은 쌍둥이 환자가 있을 만큼 유전인 확률이 높다. 턱이 성장하는 기간 동안 윗턱 성장이 덜하거나 아랫턱 성장이 여러 가지 이유로 과도한 경우에도 해당된다. 예를 들어2차 성장기 발육이 왕성하거나 또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넘어지거나 턱을 다쳐 턱 성장이 유독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 또 턱을 괴거나 한쪽 턱으로 음식을 씹거나 껌이나 오징어 등 질긴 음식을 자주 반복적으로 씹게 될 경우 생활습관에 의해 주걱턱으로 변화할 수도 있다.
2. 양악수술이 적당한 시기는 언제인가요?
남성의 경우 만 18세 이상, 여성의 16~17세로 최대 성장기가 지나고 얼굴뼈 성장이 멈추었는지 여부를 손이나 척추 방사선사지 검사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체크를 할 수 있다. 또 얼굴 측면방사선 규격사진을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연속하여 검사하면 더욱 정확한 성장의 종료여부를 알 수 있다.
3. 양악수술은 예뻐지는 수술인가요?
양악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가리킨다. 상하악인 양악을 동시에 교정해 주는 수술이다. 턱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변형된 치아 교합이 우선이다. 턱과 얼굴 부위를 수술하기 때문에 단순한 미적 개선만을 위한 수술로 보는 것은 다소 위험하다. 턱이 앞으로 나온 주걱턱, 돌출입의 경우 얼굴이 커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기 때문에 교정 시 얼굴이 작아지며 어려 보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4. 턱교정 수술만 받으면 치아 교정은 안 해도 되나요?
턱이 제 자리를 찾는 수술 이후 치아간의 관계가 긴밀해 질 수 있도록 수술 후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
5. 양악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게 받아야 하나요?
얼굴은 입체적인 구조이고, 골격을 감싸는 연조직이 얼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전체적인 구조를 충분히 고려하고 시술해야 한다. 정확한 검진 후 환자의 얼굴뼈 두께, 뼈의 모양, 신경선이 지나가는 위치 등을 철저하게 파악한 후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마취과 등 전문가들의 협진으로 이루어져야 바람직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