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방송된 한 프로그램에서 연예계에서 불고 있는 양악수술 열풍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이날 개그맨 김경진 씨가 평소 라면을 앞니로 끊어먹지 못할 정도로 불편을 겪고 있으며, 구강구조의 문제로 인해 양악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김경진은 검진 결과 돌출입에 무턱 증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의사는 “위턱이 3mm 정도 앞으로 튀어나와 있고 어금니 뒤쪽의 위턱뼈가 6mm정도 내려왔다며, 후방으로 3mm 정도 밀어넣어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진단을 내렸다.
■ 양악수술, 안전을 위해 경험 많은 전문 병원 찾아야

실제 양악수술은 최근 연예인들이 잇따라 수술을 받으면서 수술 후 크게 변하는 것 때문에 일반인들에게서도 화제가 된 수술방법이다. ▲주걱턱 교정 ▲안면비대칭 교정 ▲긴얼굴 축소 ▲부정교합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큰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바꿔주는 미용적 효과가 있어 복합얼굴축소술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턱뼈에는 주요 혈관과 신경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임상적 견해가 부족하고충분한 경험이 없는 의사에게 잘못 수술 받는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낼 수 있어 병원선택에 보다 신중해야만 한다.
페이스라인 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양악수술은 수술 자체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제대로 된 수술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양악수술이 가능한 수술환경을 갖추고 있는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진수 원장은 “수술적 노하우를 갖춘 병원을 찾아야 하는데, 교정의와 수술집도의가 협진한 기간이 얼마나 되었는지, 마취과 의사는 상주하고 있는지, 디지털 X-ray와 3D CT 등의 정밀 검진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양악수술을 좀더 싸게 한다고 광고하는 병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의 비용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안전하고 기본을 지키는 병원을 찾아야 할 것이다.
■ 성형외과 전문의가 권하는 병원 선택 시 고려할 점
1. 양악수술을 얼마나 오랫동안 시행해왔는지 몇 건이나 수술했는지
2. 나를 담당할 교정의와 수술의가 얼마나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 왔는지
3. 집도의가 가지고 있는 미적 감각이 현대의 트렌드에 맞는지
4. 제안하는 이상적 얼굴이 본인이 생각하는 바와 어울리는지
5. 그 병원만의 노하우를 갖추고 발전시켜 나가는 병원인지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사진> 양악수술 적용사례. /페이스라인 성형외과 제공.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