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의 반응이 뜨겁다. 성형한 연예인들은 많았지만, 이렇게 드라마틱한 변신은 없었기 때문.
양악수술 후 모습이 공개됨과 동시에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며 핫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주인공은 바로 강유미이다. 얼마 전 공개된 사진 속 강유미는 예전의 덧니와 돌출입은 찾아볼 수 없고 작고 갸름한 얼굴로 청순미까지 더한 천상 여자의 모습이었다.
많은 네티즌들은 ‘저렇게만 될 수 있다면 수술을 받고 싶다’, ‘양악수술이 도대체 무엇이냐’, ‘이젠 여배우 해도 되겠다’는 등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과 함께 그녀에 대한 호평을 이었다. 강유미 외에도 임혁필, 이파니 등이 받아 화제를 일으켜 ‘연예인 수술’이란 호칭이 붙은 양악수술, 도대체 양악수술은 무엇일까?

양악수술이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 얼굴뼈 발달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의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하여 턱을 바른 위치로 고정시키고 모양을 바로잡은 후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수술 후 바르게 잡힌 턱은 환자들에게 저작(씹기)운동, 발음교정, 말하기, 호흡 등 기능적 개선도를 높여 주고 비뚠 얼굴을 바로 잡아 미용적 개선 효과도 크다.
하지만 얼굴뼈를 움직이는 수술인 만큼 다른 이목구비 수술에 비해 간단하지만은 않다. 또 부기가 모두 빠지고 얼굴이 자리잡는데 까지 한 달여의 회복기간이 필요한데 긴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이나 학생들은 장기휴가를 내거나 방학을 이용하여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아이디병원 박상훈 병원장은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도와 일상으로 복귀를 단축시키고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노타이 양악수술’을 개발했다.
‘노타이 양악수술’은 기존의 양악수술에서 ‘악간고정’ 절차를 없앤 수술로 ‘악간고정’이란 수술 후 절골했던 턱뼈가 잘 아물 수 있도록 위아래 치아를 고무줄로 묶는 과정이다. 한 달 여간 입을 묶어두기 때문에 입을 벌릴 수 없어 호흡, 말하기, 먹기 등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다. 특히 비염, 축농증을 동반하거나 비강 구조가 길고 좁게 발달한 사람은 호흡면에서 그 고통이 매우 심했다. 하지만 노타이 양악수술은 이 절차를 없애 수술 직후 숨쉬기, 말하기, 먹기 등이 가능하며 일상복귀시점도 단축되어 회복 기간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얼굴뼈전문 아이디병원의 박상훈 병원장은 "양악수술은 단순한 성형수술도 치아의 교합만 맞춰서 되는 수술도 아닌 얼굴뼈를 외과적 시술을 통해 교정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그러므로 병원 선택 시에는 전문의들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고 실력이 검증된 전문의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라며 "성형외과-구강악안면외과-교정과 전문의들이 협진 시스템이 이루어 지는지 안전한 수술을 위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수적이다"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