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양악수술]④더 예쁘게, 더 작게! 수술 결과는 수술계획에 따라 달라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5.23 09: 12

[전문의 칼럼] “무조건 더 예쁘게, 더 작게 해주세요!”
양악수술 환자들이 우리 페이스라인에서 상담을 받으면서 가장 많이 하는 말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말이다. 외모가 평균 이상인 미용목적의 환자들뿐 아니라 실제로 주걱턱이 있거나 안면비대칭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도 “부정교합만 치료할래요!”라고 말하는 이는 없다. 그들이 양악수술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예뻐지는 것”에 있는 것이다.
◈ 수술계획을 잘 세워야 미용적 효과 높아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수술결과를 미리 예측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100점을 받으려면 정답을 먼저 알고 답을 적어야 하듯, 수술결과를 원하는 대로 만들려면 미리 수술결과를 알고 그대로 수술해야 한다.
이렇게 할 수 있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수술계획이다. 수술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미리 예측되는 수술결과, 즉 정답지를 만들어 놔야 한다는 말이다. 그 예측되는 수술결과에 맞춰서 역으로 수술량을 결정하게 되면 보다 정답에 가깝게 수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능적 효과뿐 아니라 미용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 역발상의 결과, REMA(역추산분석)방식
기존의 양악수술시의 수술계획은 목표가 교합만 맞추는데 있었다. 그러니 측면 얼굴만을 고려해도 충분했다. 그러나 REMA 방식은 목표가 얼굴형을 아름답게 바꾸는 것에 있다. 그래서 측면 얼굴뿐 아니라 정면얼굴까지 고려해 수술하며, 뼈뿐 아니라 피부, 지방, 근육 등 얼굴의 전체적 요소를 함께 고려하게 된다. 그래서 수술계획 자체가 매우 복잡하고, 경험이 없이는 불가능한 방법이다. 그래서 아름다움도 더불어 얻고 싶다면 반드시 REMA방식을 고려해야만 한다.
◈ 수술계획을 서양중심에서 동양중심으로
우리 병원은 교정의와 성형외과의가 함께 10여 년간 수술을 하면서 모은 독자적인 수술 데이터를 토대로 얼굴을 분석하고 수술계획을 발전시켜 왔다. 이것이 REMA방식의 기초인데, 대부분의 악교정수술 프로그램이 현재 서양인 중심으로 되어 있는 것을 동양인에 적합하도록 수정하는 작업을 해 왔기에, 이제는 심미적으로도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성형외과, 치과 협진 잘할 수 있는 곳으로 가야
양악수술의 결과를 최상으로 만들고 싶다면 성형외과와 치과 협진이 잘 이뤄지고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수술 전에는 교정의와 수술외과의가 함께 수술계획을 세워야 하고, 수술 후에는 수술결과에 맞춰 치아교합을 다시 맞추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쌓인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임상사례에 대한 노하우가 쌓여간다. 그러므로 양악수술 시 안전과 미용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치과교정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한 협진 기간이 비교적 길고 악안면성형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진수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원장, faceline_s@naver.com)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