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이후 섹시한 이미지의 이파니가 이제니, 조여정, 민효린의 얼굴과 같은 베이비 페이스로 탈바꿈했다. 이렇듯 V라인과 갸름한 턱 선, 베이글처럼 동그랗고 작은 얼굴은 동안 외모를 만드는 밑바탕이 된다.
개그맨 임혁필, 이동윤, 김지혜, 강유미를 180도 다른 이미지로 만든 양악수술, 과연 10년이 지나도 우리는 베이비 페이스 동안 얼굴을 예쁜 얼굴형의 대표로 추대할까? 80년대만 해도 여성스럽고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소극적인 캐릭터를 내세운 여주인공들이 청순가련형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요즘은 개성 있고 때로 억척스러운 이미지를 소화하기도 하며 선이 굵은 캐릭터를 가진 여성이 주인공 역할을 해내기도 한다.
시대에 따라 미의 기준도 변화한다. 후덕하고 순박한 조선시대 아낙네의 모습이 지금의 미의 기준과 비교불가인 것처럼 미모에 대한 기준도 변화할 것이다. 나이가 들고 살이 찌고 주름이 생기면서 얼굴형도 조금씩 변한다. 현재 미의 기준이 평생 따라가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수단으로 양악수술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저작기능과 교합기능의 문제로 기본적인 삶의 기쁨을 포기하고 살았던 사람들이 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리기 위해 선택하는 수술이 턱교정 수술이며, 위와 아래 턱을 합쳐 양악수술이라고 일컫는다.
사람의 얼굴은 누구나 비대칭이지만 얼굴 비대칭이 심한 경우 양악수술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턱 끝이 유난히 길거나 앞으로 나온 경우, 입이 나오거나 무턱인 경우, 부정교합을 가진 사람도 턱교정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서울턱치과 강진한 원장은 “턱교정수술은 평생 가지고 갈 얼굴의 골격을 변화시키는 수술이다. 때문에 환자의 바람, 사회적인 지위, 나이에 따른 장기적인 변화, 호흡과 저작의 기능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상담을 받고 세심한 치료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또 치아 교합은 물론 턱관절 장애가 있어 양악수술을 받는다면, 구강악안면외과와 교정전문의, 마취과전문의가 협진하는 곳에서 안전하게 수술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