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양악수술] ⑤양악수술 시 측면얼굴만 고려해서는 정면효과 못 얻는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5.27 11: 21

[전문의 칼럼] 양악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계획이다. 어떻게 계획했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그래서 양악수술의 제일 조건이 바로 “좋은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에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아직까지 양악수술을 한다는 대부분의 병원들에서 주로 측면얼굴에 의존해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 계획의 기본지표로 엑스레이 사진의 데이터를 이용한다.
실제로 측면얼굴은 매뉴얼만 잘 지키면 엑스레이와 실제 사진과의 오차가 상당히 적다. 그래서 수술 계획을 세우기도 매우 쉬워진다. 그러나 문제는 수술 후 정면 효과를 제대로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점에 있다. 이유는 얼굴에 있는 연부조직의 변화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면효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양악수술 계획수립 시 정면 얼굴도 함께 고려해야
원하는 곳에 도달하려면 그 곳으로 갈 수 있는 길을 걸어야 한다. 원하는 정면효과를 얻으려면 정면얼굴을 고려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측면얼굴을 통해 교합을 맞추고 정면얼굴을 고려해 미용적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 스마트양악수술™, 독자적인 REMA 방식 적용
스마트양악수술™의 경우 실제 정면얼굴을 고려해 수술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뿐만 아니라 3D CT와 디지털 엑스레이, 실사촬영, 독자적인 REMA(역추산분석)방식을 통해 고난이도의 접근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수술 후 얼굴이 어떻게 변할지를 미리 판별하고, 이에 맞춰 정상교합에서 미용적으로 최적화된 얼굴을 만드는 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수술계획의 정확도를 높이고, 모형수술을 통해 적절성 여부를 결정하고 나면, 좀더 높은 기능적, 심미적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양악수술도 스마트하게! 제대로 된 병원을 택해야
양악수술도 이제 스마트한 환자들의 차지가 되고 있다. 치료뿐 아니라 아름다움을 더불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탄력고정이라든지 REMA 등의 의료기술과 최첨단 의료장비들의 도움으로 좀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양악수술을 위해 제대로 준비된 병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수술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양악수술이 적절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을 위해 치과 교정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협진을 하고, 악안면성형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진수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원장, faceline_s@naver.com)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