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가슴은 신체 부위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탄력과 볼륨감이 넘치는 가슴은 바디라인 전체를 보다 아름답고 여성스럽게 만드는 핵심이기 때문이다.
-가슴성형에는 가슴확대술만 있는가?
탑클래스성형외과 김형준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대부분의 여성들은 풍만한 가슴을 갖고 싶어하는데, 체격에 비해 지나치게 큰 가슴으로 고민하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라며 “여성의 가슴은 일반적으로 불리우는 75A, 75B와 같은 속옷의 사이즈 보다는 본인의 체격에 맞으면서 탄력이 있는 사이즈와 형태가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가슴확대술은 가슴사이즈가 작은 경우에 가장 많이 시행하지만, 양쪽 가슴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거나, 가슴이 처진 경우에도 적용된다. 또한 체격에 비해 큰 가슴으로 인해 겪게 되는 신체적•정신적 어려움 때문에 가슴축소술을 받는 경우도 있다.
- 가슴확대술을 받은 가슴은 수술 받은 표시가 난다는데?
가슴확대술은 가슴의 모양이 인위적으로 보여 수술한 티가 많이 나거나, 유방이 딱딱해지는 ‘구형구축’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인식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김형준 원장은 “가슴성형 시 사용되는 보형물은 모양, 촉감 등이 제품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에 맞는 보형물을 폭넓게 선택하여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공간확보 가슴확대술’처럼 보형물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자세 변화에 따라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있는 가슴을 만들어주도록 수술을 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구형구축의 경우 이물질이 인체 내에 들어온 뒤 생길 수 있는 현상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받도록 하여 수술 시 출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병원에서 실시하는 관리 프로그램 및 자가가슴마사지를 수시로 해주어야 한다고 김원장은 덧붙여 설명했다.
- 출산 후 모유수유와의 관련성은?
가슴확대 수술을 받으면 모유수유가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다. 가슴확대 보형물은 대부분 유선조직아래의 대흉근육 밑에 위치하게 되므로 모유수유에는 지장이 없으며, 따라서 가슴확대 수술 후에도 정상수유가 가능하다고 한다.
김형준 원장은 “가슴성형은 의사의 해부학적 지식, 수술 실력, 경험이 중요하다. 환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의 마취 시스템을 갖추고 빠른 회복을 돕는 프로그램과 시설을 갖춘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가슴성형 보형물의 안전성에 대해 “인체에 해가 되지 않고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사용된 보형물의 제품번호와 정품임을 인증하는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