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스타크2 군단의 심장, 50% 진척"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11.05.31 17: 06

"현재 50%가 개발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출시 시기가 언제라고는 말하기 힘들다".
스타크래프트2의 첫 번째 확장팩인 '군단의 심장'에 대해서 프로덕션 디렉터와 크리스 시커티와 수석 아트디렉터 샘 디디에는 정확한 언급을 피했지만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의 완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사명감을 읽을 수 있었다.
지난 25일(한국 시간) 미국 어바인에 위치한 블리자드 본사에서 만난 크리스 시커와 샘 디디에는 그동안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의 개발진척 상황과 새롭게 공개되는 이야기꺼리에 대해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놨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제작한 것인지 설명해달라
▲ 전체적인 개발의 시작은 자유의 날개의 결말 부분부터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컨셉을 잡았다. 케리건의 박피가 사라지는 모습을 끝으로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가 마무리되었는데 그 이후 케리건에게 일어난 이야기를 중심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공개가 E3 참여를 염두 해둔 것은 아닌지?
▲ E3 참여를 염두해 두고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데모를 공개하는 것은 아니다. 전체적인 메카닉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이고자 했고,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데모를 통해 여러분께 익숙한 차 행성과 새로운 세계를 공개했다.
-  현재 개발이 얼마나 진행 되었는지 알려달라.
▲ ‘약 50% 진척이 되었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지만 언제 발표할 수 있을지는 지금 알려드리기는 어렵다. 사실 남은 개발 10%가 이전 90%의 개발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에서는 싱글 플레이에만 등장하는 유닛들이 있었는데,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에서도 그와 비슷한 유닛들이 있는지, 그리고 총 몇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이 될지 궁금하다.
▲ 저글링 하나에 두 가지, 바퀴 하나에 두 가지 방향으로 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이는 개발하면서 더 추가 할 계획이 있다. 공개된 에피소드에 여러 에피소드들을 추가 할 예정이지만 정확하게 몇 개 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  스타크래프트 II는 이전 작품보다 스토리가 강화되는 것 같다. 이것이 블리자드에 어떤 의미이며, 이런 스토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 늘 게임의 스토리를 전달해 드리려고 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항상 고심하고 있다. 전투와 스토리를 별개로 생각하기 보다는 두 가지가 적절하게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좋은 스토리 진행과 게임 메카닉이 함께 잘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어려운데, 좋은 메카닉이 있다면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스토리가 뭐가 있을지 고민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잡으려 노력한다. 또한, 스토리만을 위한 직원들이 따로 존재하며 여덟 명의 레벨 디자이너도 함께 작업하고 있다.
-  스타크래프트 II는 시네마틱 제작방식을 바탕으로 제작한다고 들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군단의 심장에서 혹시 새로운 제작 방식이 도입 되었는지 알려달라.
▲ 플레이어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달하려 노력한다. 게임 내 삽입되는 영상들이 그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으며, 게임 내 캐릭터들과의 대화 시에도 그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표현하려 노력한다.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에서의 영상 제작 방식에 큰 차이는 없으나,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저그 종족을 중심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조금 다른 점이 되겠다.
- 멀티 플레이 유닛이 추가가 될 예정인지.
▲ 네.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스토리 모드와는 별개로 멀티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유닛이 추가될 예정이다. 새로운 유닛 추가가 어려운 이유는 게임 밸런스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 미션의 규모는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비슷한지.
▲ 전체적으로 미션 숫자는 20개 정도 될 예정이다. 미션 수는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보다 다소 작아질 예정이지만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
-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이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비슷하게 유지 되는지.
▲ 예전에는 짐 레이너가 행성에서 행성으로 이동하며 진행하는 형식이었으나, 이번에는 한 행성에 여러 개의 미션이 존재하여, 다양한 스토리로 전개할 수 있다. 케리건이 특정 행성을 어떻게 정복해 나가느냐에 따라 배경화면과 분위기도 달라질 것이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시연을 통해서는 케리건이 가진 능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케리건이 가진 능력들이 빛을 발할 수 있는 특별한 미션 등이 존재하나.
▲ 이번에는 케리건이 보유한 기술의 활용도가 적게 느껴졌을 수 있지만, 나중에 전체 미션 진행 시에는 확실하게 특정 기술이 특정 미션에 큰 도움이 됨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특성을 투자함에 따라 특정 전투가 훨씬 수월해짐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 개발중인 단계이기 때문에 나중에 변경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 해 달라.
-  게임 개발자로서, 세 종족에 대한 밸런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 기본적으로 밸런스 문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고,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각 지역에서 전달되는 피드백 자료들을 주시하고 있지만, 특정 지역의 피드백만을 보고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조정하고 있다.
-  이전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CD를 구매한 베틀넷 사용자와 나중에 확장 팩을 구매한 사용자는 플레이 할 수 있는 버전이 달랐다. 스타크래프트 II 역시 확장 팩이 출시 된 후, 이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가?
▲ 이전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할 것 같다.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까지 구매한 사람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중 선택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만 구매를 했을 경우,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만 플레이 할 수 있게 된다.
scrapper@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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