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타와 함께하는 재무설계 (사회 3년차 직장인)
[이브닝신문/OSEN=모네타 재무상담위원 손건영] Q. 사회 3년차 직장인입니다.그동안 많은 금융상품을 운용한 것 같으나 되돌아보면 모인 돈이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 아래와 같은 금융상품이 가입되어 있으며, 추가적인 여유자금으로 연금보험 20만원과 적금 50만원 가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보다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용할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적절한 포트폴리오 구성이 이뤄진 듯 하나, 자세히 살펴보면 보험상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환금성에 제약이 따릅니다. 또한 보험상품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운용기간 및 투입금액 대비 해지환급률이 저조해 순자산 증가효과가 미미합니다. 그러므로 금융상품 운용시 단순하게 눈에 보이는 금융상품의 기능 및 금리·수익률에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아래와 같은 사항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현금흐름
저축과 지출 비율이 7:3정도로 매우 양호한 편입니다. 현재의 지출수준을 유지하고 충동적 지출로 사용될 수 있는 잉여자금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해 순자산증가에 기여하길 바랍니다.
재무목표
우리는 목표달성을 위한 매개체로 자금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금융상품에 가입해야 할까?’ 보다는 ‘목표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금의 규모 및 기간 설정’이 우선돼 합니다. 미혼의 경우에는 결혼자금과 주택자금에 중점을 두면서도 노후자금과 같은 필연적 재무목표도 동시에 수반해야 합니다.
금융상품 분석
장기주택마련저축보험을 가입한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2012년까지 불입액 40% 연300만원 한도로 주택청약종합저축과 합산해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7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혜택까지 가능하나, 1년 이상 5년 내 해지 시 연간 저축 불입액의 4%(연간 30만원 한도)에 해당하는 해지추징세액과 감면받은 세액 전부를 추징 당하게 되므로 변액유니버셜보험과 더불어 주택자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하길 바랍니다.
축보험의 경우 안정적이긴 하나 금리 하향 안정화 추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헤지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수익률에 따른 기회비용을 고려해 위 자금을 변액연금으로 대체해 연금재원마련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수정하고 잉여자금 71만5000원을 정기적금과 국내 적립식펀드를 활용해 결혼자금 형성을 위해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길 바랍니다.
keonyoung@paxnet.co.kr/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