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환한 웃음을 방해하는 부정교합도 교정한다?
OSEN 이은화 기자
발행 2011.06.10 09: 24

미소는 본인뿐만 아니라 지켜보는 사람까지도 행복하게 만드는 마법 같은 표정이다. 어린아이의 맑고 순수한 미소부터 노인들의 정감 있고 다양한 미소에 이르기까지 미소 짓는 순간은 누구나 행복하고 기쁜 마음을 갖게 된다.
속담에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말이 있다. 밝게 웃는 얼굴에는 화를 내는 것조차 어려울 정도로 웃음이 갖는 의미가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웃음이 상대방을 행복하고 기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입을 벌리고 웃는 행동 자체를 꺼리거나 조심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치아의 배열이 올바르지 않고 앞뒤 좌우로 흐트러지거나 앞니가 전방으로 뻐드러져 보는 이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다.
이런 고민을 가진 사람들은 남들 앞에서 크게 웃거나 이빨을 드러내며 웃는 행동 하나에도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된다. 또한 치아의 불규칙함이 외모 콤플렉스가 되어 스트레스를 받는다.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는 치아교정기를 착용하여 교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위턱과 아래턱이 비정상적으로 형성되면서 생긴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단순 치아교정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대개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부정교합으로 고충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양악수술을 통해 턱 골격을 바른 위치로 교정하고 치아 교정기간을 거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양악수술 전문의 정재호 원장은 "턱뼈의 불규칙함으로 생긴 부정교합은 밝게 웃음 짓는 것을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소화 장애와 이로 인한 위경련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게다가 얼굴의 좌우 대칭이 다른 안면비대칭을 가진 경우 아름다운 미소가 비웃음으로 오인 받는 이유가 됩니다. 때문에 양악수술로 턱뼈를 바로 잡아 턱의 기능 문제를 정상화하고 심미적 개선효과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라고 설명한다.
양악수술은 턱뼈를 절골하고 이동하여 안면윤곽을 올바르게 교정하는 수술로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략 2시간 내외로 수술이 이루어진다. 3~4주차부터 치아 교정을 하게 되며 약 6개월에서 길게는 12개월 정도 치아교정기간을 거치게 된다.
턱뼈의 문제로 나타나는 부정교합 때문에 환한 웃음이 부자연스럽다면 양악수술 전문병원을 통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