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앤에서 1년간 12만원으로 모든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 사이트를 오픈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공정한 제도가 있다면 그 중 하나는 공무원채용 시험제도일 것이다. 그러나 기회의 평등이 정말 모든 이에게 주어지는 것일까?
평등한 기회로 보이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으면 시험 준비하기가 쉽지 않다. 공무원 시험은 독학으로 준비하기 어려워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강의 수강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 보통 다섯 과목의 학원 강의 수강료로 연간 200~300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 근래에 확산된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강의의 경우에는 학원 강의보다 다소 저렴하지만 이 역시 최소 80만 원 이상이다.
요즘과 같은 불경기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젊은이들에겐 적지 않은 부담이 된다. 응시에서는 평등한 기회가 주어지나 교육의 기회는 경제적 여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12만 원으로 9급 공무원 5개 과목 강의를 1년 간 제한 없이 들을 수 있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나이스앤(www.nicen.net)은 9급 및 7급 공무원 수험생을 대상으로 동영상 강의와 수험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오픈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무원 시험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이처럼 저렴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지는 이도 있지만 수험생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공무원 수험 시장에서 초저가정책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게 될 지 지켜볼 일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