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것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자연풍경이나 사람, 건축물, 미술품 등 시각적인 아름다움에 감동하고 눈길이 가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라 말할 수 있는 까닭이다.
이는 사회에서도 극명하게 나타난다.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예쁘고 잘생긴 것이 전부는 아니지만 외모가 아름다운 사람에게 눈길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실제로 사회적인 분위기도 아름다움을 선호하는 추세가 은연 중에 드러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의 미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인 분위기가 맞물려 최근에는 성형을 통해 변화를 주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연예인은 물론 일반인들까지 외모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좀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요즘은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작은 변화로도 얼굴의 볼륨감을 살려주고 옆모습의 라인을 보다 세련되게 만들어 주는 ‘코 성형’을 통해 변화를 주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동양인의 특성상 콧대가 낮고 코끝이 뭉툭한 사람들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쓰는 방법이다.

봄성형외과 서인수 원장(사진)은 “코 성형만으로도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세련되게 변화할 수 있다. 반대로 잘못된 성형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술에 주의가 필요하다. 얼굴과 조화를 이루며 자연스러운 코를 만드는 것이 만족감을 높인다”고 설명한다.
이어서 서 원장은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콧대를 높이거나 코끝만 세우는 것으로는 만족감을 주기 어렵다. 때문에 코의 길이와 콧대, 코끝의 조화, 턱과 피부의 두께를 고려한 성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 성형은 불만족이나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 확률이 무려 30%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여느 성형보다도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부작용 확률을 낮춘 안전한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코 성형으로 각광받고 있는 봄성형외과의 ‘바비코성형’은 무조건 코를 높이거나 줄이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얼굴 전체 비율과 조화를 고려해서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아름다운 코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바비코성형은 코끝과 비주 성형을 강조하고 있다. 코끝 성형은 코 성형의 종류에 관계없이 전체적인 코의 균형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코끝을 교정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코끝 수술을 동반한 경우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끝 성형을 강조하는 또 다른 이유는 콧대의 보형물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코끝에서 해준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콧대 보형물이 흘러내리는 부작용 예방을 위해 코끝에서의 지지를 더욱 강화하고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만드는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바비코성형은 콧대와 코끝은 물론 비주시술도 강조하고 있다. 비주시술은 코 성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위로 비주와 윗입술이 이루는 각도, 입의 돌출 정도, 콧구멍과 코끝과의 관계, 코끝을 지지하는 힘 등 여러 가지와 연결되어 있다.
때문에 비주가 나와 보이는 경우에는 돌출부위를 잘라 내거나 묶어주고, 비주가 함몰되거나 지지하는 힘이 약한 경우에는 전체적인 얼굴과 코의 모양을 고려해서 다양한 모양의 지지대를 넣어 교정하는 시술이 필요하다.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코 성형을 택한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원하는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과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시술이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코 성형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