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성형수술’은 여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다. 하지만 이젠 시대가 바뀌고 있다. 남성들도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남성들이 성형외과를 왔다 갔다 해도 더 이상 특별하게 보이지 않는다. 단순히 외모지상주의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사회생활을 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찾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여성들과는 달리, 외모에 대한 상식이 부족하고 조언을 얻을 곳이 적어 어디를 어떻게 성형해야 할지, 혹은 어떻게 선택하고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남성 성형수술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남성성형, 가장 관심 많은 부분은 코-눈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남성들이 가장 많이 문의하는 부분은 ‘코’, 그 다음이 ‘눈’이다. 눈과 코의 모양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성형을 많이 하는 부위는 여성들과 비슷하지만, 선호하는 모양은 다르다. 코의 경우 여성은 곡선의 버선코 모양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직선의 높고 곧게 뻗은 모양을 선호한다. 남성스러우면서도 시원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들보다 흉터나 성형한 티가 나는 것에 민감해 코 기둥 사이를 절개하는 ‘개방형 코성형’보다는 콧구멍 안쪽을 절개해 흉터가 남지 않는 ‘비개방형 코성형’을 선호한다.
눈 성형 역시 두껍고 진한 쌍꺼풀보다는 성형한 티가 나지 않게 눈매만 크고 또렷하게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진한 쌍꺼풀이 부담스러워 없애달라는 남성도 간혹 있다. 상태에 따라 눈매교정술이나 앞트임, 뒤트임, 밑트임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눈 모양을 개선할 수 있다.
▲코 성형 결정했다면? 무턱 확인하세요
코 성형을 결정했다면 무턱인지 아닌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턱 끝이 적당히 튀어나와 있다면 코 성형만으로도 인상을 좋게 바꿀 수 있지만, 턱이 뒤로 후퇴한 모양인 무턱에 콧대만 높인다면 옆에서 볼 때 볼록한 얼굴이 되어 오히려 빈약하고 우습게 보일 수 있다. 정확하게 무턱을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거울로 얼굴을 봤을 때 ▷정면에서 아래턱이 작아 보이거나, ▷옆에서 볼 때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 보이고 목선이 짧아 보이거나,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고 앞니가 튀어나와 보이거나, ▷전체적으로 얼굴이 볼록해 보이거나, ▷입을 다물 때 아래턱 끝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된다면 무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모든 성형이 그렇지만, 특히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만큼 최대한 자연스럽게 개선해야 한다. 지나치게 높거나 다른 사람의 코 모양을 따라 하기보다는 얼굴형에 맞는 최적의 형태를 찾는 것이 중요한 것. 눈 성형 역시 눈 모양에서 느껴지는 전체적인 이미지, 폭과 형태, 눈꼬리의 모양 등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인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레알포맨 성형외과 황경하 원장은 “성형을 하고자 결정을 했다면 너무 이상적이고 부푼 꿈을 갖기 보다는 본인의 얼굴형에 맞는 조화롭고 균형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