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성형시술 부작용, '이물질 제거술'로 해결 가능
OSEN 이은화 기자
발행 2011.06.17 11: 36

'이물질 제거술'이란 우리 몸 속에 주입된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이물질(바셀린, 파라핀, 액체 실리콘 등)을 제거하는 수술로, 불법 성형시술 부작용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수술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불법 이물질 주입으로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선풍기 아줌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여성의 욕망을 겨냥한 불법 야매 성형시술의 폐해가 고스란히 드러난 선풍기 아줌마의 가슴 아픈 이야기는 한 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불법 성형 시술을 받고 지금까지도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도 적지 않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불법 성형시술은 성형 수술이 보편화되기 이전, 고가의 성형비용을 부담스러워 하는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저렴한 가격으로 빠른 시간 안에 예뻐지길 원 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불법 성형시술은 지금까지도 허가를 받지 않은 일부 피부 관리실이나 미용실, 찜질방 등에서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마음으로 선택한 불법 성형시술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고통 받고 있으며, 이를 그 누구에게도 터놓고 이야기하지 못한 채 혼자 고민하며 매우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불법으로 이물질 주입시술을 받은 후에는 이물질 주입 부위가 딱딱하게 경화되거나 괴사(생체 내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일) 또는 궤양(피부 또는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헐어서 출혈이 생기는 일)이 나타나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안면윤곽 교정을 위해 주입된 이물질은 시간이 흐르면서 위치가 이동해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피부색이 붉어지거나 심한 경우 얼굴 모양의 변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더 큰 문제점은 이러한 부작용이 시술 직후가 아닌 수년의 시간이 흐른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심각한 부작용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만약 불법 성형시술을 받은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고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불법시술 부작용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한 피부 속에 딱딱한 이물질이 만져진다거나 얼굴 근육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하루빨리 전문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옳다.
불법시술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한 '이물질 제거술'을 전문으로 시행하고 있는 자이성형외과는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로 그간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여겨 수술을 포기하고 마음 속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안면신경의 손상 없이 주름 제거술과 병행해 이물질을 제거하는 시술로 희망을 주고 있다.  
이물질 제거 전문 자이성형외과 정만 원장은 "불법 성형시술은 성형수술 부작용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불법시술 부작용으로 생긴 이물질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의 얼굴에 넣은 물질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고 있다"며 "불법 성형 시술로 이물질이 피부 조직 내에 침투하게 되면 이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혼자 고민하지 말고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정만 원장은 "섣부른 이물질 제거술은 얼굴 신경 및 근육 손상의 위험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숙련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예전의 얼굴 모양을 되돌릴 수 있도록 해부학적 구조와 안면윤곽을 고려한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물질 제거술 이후 더욱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고 싶다면 지방이식이나, V라인 안면 거상술과 같은 리프팅 시술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l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