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또렷한 이목구비에 작고 갸름한 계란형 얼굴이 좋은 인상을 주는 얼굴로 꼽히고 있다. 볼록한 이마에서 시작하여 오뚝한 코, 갸름한 턱 라인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 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의 첫인상을 책임지는 부분은 무엇보다 얼굴 전체의 조화와 균형일 것이다. 아무리 예쁜 각각의 이목구비를 가졌다 한들 서로 부조화를 이루게 된다면 결국은 좋은 인상을 줄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코 주변을 형성하고 있는 T존라인과 얼굴의 전체윤곽을 형성하는 V라인을 동시에 개선하기 위해 코성형과 안면윤곽을 함께 성형하는게 트렌드가 되고 있다.
얼굴의 중심인 코, 조화와 균형이 제일 중요!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콧대가 낮거나 코끝이 뭉뚝한 편이다. 그래서, 과도하게 콧대를 높이거나 뾰족하게 코끝을 만들게 되어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얼굴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코성형으로 코 주변부의 라인, 코의 각도, 길이 폭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여 이상적인 코 모양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코 주변부의 라인까지 고려하여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코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마, 입매, 눈매 등 다양한 부분까지 동시적인 입체효과를 얻을 수 있어 얼굴이 작고 나이보다 어려보일 수 있다.
환자가 만족하는 맞춤형 디자인 코성형!
코성형은 기본적으로 환자의 얼굴과 윤곽라인을 고려하여 시술을 하지만, 천편일률적으로 높이고 날렵한 코 모양을 만들기 보다는 환자가 원하는 이미지의 결과를 얻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래서, 수술을 하기 전 상담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연예인의 사진이나 이미지를 가지고 비슷한 모양으로 코수술을 하기 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점에서 최근에는 이런 환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환자의 얼굴 구조와 조화를 고려하여 환자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으로 코를 디자인하는 코성형이 각광을 받고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 김지명원장은 “코수술을 시행할 때 무조건적으로 연예인과 같은 모양의 코로 수술을 하는 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 환자가 원하는 코 모양을 얼굴의 전체적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여 수술에 반영할 때 만이 수술 후 결과가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환자의 만족도도 매우 좋은 편이다”고 말했다.
얼굴의 윤곽을 완성하는 턱라인과 광대라인!
얼굴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 코성형을 많이 하지만, 전체적인 얼굴 윤곽을 책임지는 턱라인과 광대라인을 개선할 수 있는 윤곽성형을 함께 했을 때 그 효과가 더욱 커질 수 있다. 코를 높이고, 입체적인 모양으로 바꾼다 하더라도 사각턱이나 도출된 광대뼈, 주걱턱 등과 같은 경우에는 얼굴이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각턱축소술, 광대뼈축소술, 주턱턱수술, 그리고 무턱수술과 같은 윤곽을 교정하는 수술을 함께 할 때 더욱 균형감 있는 수술이 될 수 있다.
최소한의 절개와 박리로 안전성을 높이는 안면윤곽술
안면윤곽성형은 단순히 얼굴뼈의 크기를 축소하여 얼굴의 크기만을 작게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의 분위기를 개선하고 윤곽라인을 아름답게 교정하기 위한 수술이다. 뼈를 깎는 수술인 만큼 환자가 안정성과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수술 전 정확한 검진을 통해 최소한의 절개와 박리로 수술 후에 올 수 있는 부기를 줄이면서 빠른 회복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최근에는 다양한 사후 관리로 레이저치료와 피부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단순한 사후 관리를 넘어선 피부 재생과 동안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 황욱배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미세한 차이에도 얼굴의 이미지가 180도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시술 후 불편할 수 있는 부분들을 환자의 직업과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수술이 이루어지게 되면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면서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사진> 더라인성형외과 제공.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