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앞에만 서면 자신감을 잃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들쭉날쭉 못생긴 치아를 가진 이들이다. 고르지 않은 치열을 가진 경우 사진을 찍을 때 입을 굳게 다물거나 어색하게 미소를 살짝 짓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사진촬영 자체를 싫어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보통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거나 교합이 거꾸로인 반대교합일 때, 기타 정상적이지 않은 구조를 가진 경우에 교정을 위해서 치과를 찾게 된다. 요즘 치아교정은 소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측면에서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치아교정은 나이와 상관없이 덧니, 뻐드렁니, 돌출입, 주걱턱 등과 같은 부정교합이 있는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가지런한 치열과 아름다운 미소로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본인의 증상을 파악하고 치아교정 장치에 대해 생각하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눈에 최대한 띄지 않기 위해 여러가지 교정장치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강남 치아교정전문 에버스마일 치과 오수환 원장은 “교정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세라믹교정, 콤비교정, 설측교정, 투명교정 등이 있다. 그 중 치아에 부착하는 브라켓 장치를 치아색과 유사한 세라믹을 이용하면서 치아교정 시 사용하는 철사를 치아색으로 코팅해 부착하는 ‘화이트와이어’가 성인 교정환자들의 선택과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화이트와이어 교정은 투명교정보다 치아 이동 능력이 뛰어나고 설측교정에 비해 비용 면에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가장 선호하는 최신 교정방법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오 원장은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역할 뿐 아니라 치아와 잇몸 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인의 치아상태에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 턱뼈 등이 단단하고 잇몸 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지만 교정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다면 잇몸상태와 주위조직을 고려한 성인교정치료를 잘 받을 수 있으며 치료기간도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