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어진 인대 복원 또는 재건술이 필요해
사람의 무릎이 걷고, 산에 오르고, 무릎을 구부려 앉기 위해서는 인대의 안정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무릎의 인대를 다치게 되면 무릎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무릎으로 힘을 지탱하는 것이 힘들어지게 된다.
스포츠 활동을 즐기다 인대파열이 주로 발생해

우리의 무릎 안에 있는 두 개의 인대는 다른 인대에 비해 더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는데 그 중 중앙에 위치한 전방 십자인대는 무릎이 갑자기 뒤틀리게 될 때 쉽게 손상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스키를 타다가 넘어질 때나 축구와 같이 서로 부딪히면서 무릎에 힘이 갑작스레 많이 가해졌을 때 다치게 된다.
이럴 경우 무릎에 힘이 들어가지 않으며 덜컹거리는 느낌과 함께 무릎의 불안정성을 느끼게 된다. 이 때 적당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대 파열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 나뉘어져
금천구에 위치한 관절전문 희명병원(이사장 최백희) 정형외과 전문의 김정민 진료부장은 “무릎 인대 파열의 치료방법은 두 가지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바로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이죠. 보통 환자의 인대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법을 전문의와 상의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방법은 인대파열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으며 무릎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통하여 무릎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라며 무릎 인대 파열의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상태 심각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방법 필요해
수술적 치료 방법은 끊어진 인대를 복원해주거나 재건술을 시행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술 치료 후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하기 위해서는 재활치료와 함께 근력강화 운동을 열심히 시행해줄 수 있어야 한다.
수술 후 무릎에 해주는 얼음찜질은 무릎기능의 회복을 촉진시키며 무릎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
다른 수술과 마찬 가지로 수술 후에는 감염과 혈관 및 신경의 손상 유무에 관심을 기울여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대가 늘어나거나 다시 파열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과격한 신체적 활동은 피해주도록 해야 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