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만으로도 톡톡한 효과를 본 연예인들이 있다. 치아배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치아교정은 외모변화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 또한 교정치료 중 저작근육(씹는데 관여하는 근육)의 부피가 감소하여 턱이 갸름해 지는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이에 돌출입의 개선을 위해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교정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치아 및 잇몸상태를 확인하고 진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돌출입의 경우 무턱이나 주걱턱을 동반한 돌출입 종류에 따라 교정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경우는 턱 수술을 병행해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돌출입의 원인은 치아가 뻐드러져 나와 돌출입으로 보이는 경우와 위아래 턱 자체가 돌출된 경우가 있다. 단순하게 치아가 돌출 되었다면 치아교정만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턱 자체가 돌출 되었다면 위아래 턱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돌출입이 심한 경우 치아교정만 하게 된다면 발치한 공간을 메우면서 치아는 어느 정도 들어갈 수는 있어도 뼈 골격자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돌출입의 개선을 위해 양악수술을 시행할 경우 아래턱이 전체적으로 짧아져 얼굴의 길이가 줄어들고 옆모습도 한층 예뻐 보이는 등의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양악수술은 성형외과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각각 시행되고 있는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수술 전 3D-CT 사전 계측을 통해 환자의 얼굴뼈 이동 위치를 분석해야 함은 물론 위아래 턱의 위치와 치아의 교합을 모두 맞추어야 만족스러운 진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무턱증상 또한 마찬가지. 무턱의 경우 돌출입 현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는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 적합한 수술 방법이 시행되어야 한다. 입이 돌출되면 상대적으로 턱 끝이 뒤로 들어가 보이기도 하고, 반대로 턱 끝이 뒤로 들어가 있는 무턱의 경우 상대적으로 입이 나와 돌출입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무턱 양악수술의 경우 아래턱뼈를 앞으로 이동시켜 없던 턱을 되살림으로써 뚜렷한 안면윤곽을 살릴 수 있다.
돌출입이라고 해서 무조건 입이 많이 들어가고, 무턱이라고 해서 턱 끝을 앞으로 많이 끌어당기는 것만이 아름다운 안면윤곽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다른 얼굴 부위와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자신의 치아배열 및 얼굴뼈에 맞는 수술 방법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