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모두가 예뻐지는 수술은 아니다?
OSEN 이은화 기자
발행 2011.06.24 18: 25

양악수술이 얼굴이 아름다워지는 수술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그러나 양악수술이 누구에게나 놀라운 변화를 주는 수술일까?
작년부터 시작된 양악수술 열풍이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위턱과 아래턱, 부정교합 등을 교정해 얼굴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준다', '동안이 되는 성형이다'와 같은 다양한 문구들이 일반에게 양악수술을 예뻐지는 수술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이는 연예인들의 연이은 양악수술도 한 몫을 했다. 몇몇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을 통해 놀라운 외모 변화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양악수술이 미용적인 시술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에게 보이는 양악수술은 연예인들의 수술 전 모습과 양악수술 후의 달라진 모습이 대부분이다. 단지 얼굴이 작아지고 갸름해지는 수술로 양악수술을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양악수술은 미용개선 효과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안면골격 문제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받는 수술이다. 주로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사각턱처럼 위턱과 아래턱의 비정상적인 형성으로 갖게 되는 턱관절 통증, 부정교합, 소화장애, 발음문제 등을 해결한다.
이런 경우 외형적으로도 일반인보다 얼굴이 길거나 좌우 대칭이 눈에 띄게 다르고 튀어나온 입, 네모형의 얼굴 등 심한 외모 콤플렉스를 갖게 된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통해 길게 자랐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뼈를 절골하고 이동해 바르게 교정하는 것으로 기능적 문제와 함께 미용적인 개선효과를 얻는다. 실제로 턱 골격 문제가 심한 경우 강한 인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안면윤곽을 바로 잡게 되면 외모개선효과가 크게 보이게 된다.
양악수술 전문의 정지혁 원장은 “양악수술을 단지 미용시술로 생각해 무분별하게 시술 받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기능적 문제로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이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가 심한 경우 치료와 함께 심미적 개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턱 골격에 이상이 없음에도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만들기 위해 시술 받는 것은 시술 후의 변화 정도도 크지 않아 만족감이 적습니다. 잘못된 시술로 없던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양악수술은 반드시 전문의를 통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시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설명한다.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