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은 남성들이 여성과 같이 큰 유방을 지닌 증상을 말한다.
여유증이 무엇일까? 라고 반문하기에는 이제 한국의 여유증 환자 발생률이 상당히 높아지는 추세다.

여유증이 생기는 원인은 사춘기에 오는 호르몬 불균형, 여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 약물 섭취 등이다. 최근 기름진 음식 섭취 등의 서구화 된 식생활이 습관화 되면서 여유증 발생확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여유증은 생명을 단축하거나 몸 기능 이상 등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남성으로서 남자답고 탄탄한 가슴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더운 여름 상의 탈의를 함부로 할 수 없고 사우나와 같은 대중탕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가슴을 가리기 일쑤다.
여유증 환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신체적인 자신감이 상실되어 사회생활을 어려워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심각해지면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당당하게 가슴을 활짝 펴고 ‘잘 나가는 남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유증 극복이 급선무인 이유다.
정철현 성형외과 전문의는 “여유증을 앓는 사람이 이전보다 훨씬 증가하고 있다. 다행인 것은 여유증은 어렵지 않은 수술법으로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수술은 수술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과 노련한 수술법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여유증 수술은 정확한 검진과 노련한 수술, 체계적인 관리가 조화롭게 구성되어야 한다. 수술은 지방조직과 유선조직을 제거하면서 이뤄진다. 초음파 검사로 정확한 검진을 해야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 가능하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가능하다. 최소 절개해 수술하면 입원이 필요 없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회복이 빠르다.
정철현 원장은 “여유증 수술에서 지방과 유선 제거를 할 때 가슴을 전반적으로 넓게 해 주어야 자연스럽게 편평한 가슴 모양이 나온다. 또한 절개 부위를 세밀하게 맞추고 봉합해야 흉터가 아물었을 때 수술 흔적이 드러나지 않는다. 여유증 수술시 중요한 것은 재발하지 않도록 유선을 세밀하게 제거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고도의 집중력과 전문의의 숙련된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유증을 앓는 남성들은 잃어가는 남성성으로 심리적 충격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경험 많고 노련한 전문의를 찾아 충분히 상담하고 수술하면 여유증 고민을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